뷰페이지

‘김정은 중태설’ 와중에 “북한 경제대표단, 이번 주 베이징 방문”

‘김정은 중태설’ 와중에 “북한 경제대표단, 이번 주 베이징 방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28 21:34
업데이트 2020-04-28 2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통신 “김정은 건강 상태와는 무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북한과 중국 간 국경 봉쇄가 이어지는 가운데 21일(현지시간) 북중 접경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북한으로 가는 화물열차가 운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은 지난 19일 단둥에서 바라본 북한 신의주. 2020.4.21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북한과 중국 간 국경 봉쇄가 이어지는 가운데 21일(현지시간) 북중 접경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북한으로 가는 화물열차가 운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은 지난 19일 단둥에서 바라본 북한 신의주. 2020.4.21
연합뉴스
북한의 경제대표단이 이번 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다고 로이터통신이 28일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이 사안을 직접 아는 소식통 2명을 인용해 북한 대표단이 이번 방중에서 식량 공급과 무역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과는 무관하다고 전했다.

북한과 중국은 최근 들어 무역 재개 논의를 해왔다고 로이터통신은 설명했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나돌기 전부터 북한 측이 중국 상무부 당국자들과 만나 식량 수입 증진 등 무역 관련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었다고 소식통들은 로이터에 설명했다.

다만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북한 경제대표단의 첫 공식 해외 활동이라 비상한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코로나19 봉쇄로 식량·소비재 부족해지자 中에 도움 요청
북한은 올해 초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중국과 러시아와의 국경을 폐쇄하는 ‘방역 총력전’을 펼친 바 있다.

여행은 물론 무역도 제한하는 극단적인 조치로 인해 현재 북한에 식량과 소비재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소식통들은 로이터통신에 전했다.

소식통들은 중국이 북한의 식량난 해소를 위해 쌀과 콩, 채소, 라면, 의료품 등을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정확한 지원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일부 외신은 최근 평양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신변 이상설과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사재기와 더불어 물가 폭등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서 北으로 들어가는 열차 계속 목격돼”
로이터통신은 중국 외교부, 상무부, 공산당 대외연락부, 주중 북한대사관 모두 북한 대표단 방중과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사태 속 중국 정부는 이미 대북 지원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한 상태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발병 이후 적십자사 등 국제기구가 북한에 의료 장비를 원조했으며 중국도 만약의 필요에 대비해 북한에 진단키트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들어 중국 국경에서 북한으로 들어가는 기차도 계속 목격되고 있다.

연합뉴스는 한 접경지역 소식통을 인용해 “22일쯤부터 28일까지 단둥에서 신의주로 가는 화물열차가 하루도 거르지 않고 목격됐다”면서 “주말에도 열차가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컨테이너가 연결된 화물열차였던 만큼 코로나19 관련 지원 구호품이 실렸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