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급이 다른 ‘코로나 기부’… 세계 억만장자들의 품격

급이 다른 ‘코로나 기부’… 세계 억만장자들의 품격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리바바 마윈, 의료물자 세계 각국 공급

트위터 잭 도시, 10억달러 규모 지분 쾌척
MS 빌 게이츠, 백신 생산공장 후원 계획
이미지 확대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신음하는 가운데 유명 억만장자들의 기부가 주목받고 있다. BBC는 26일(현지시간)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창업자이자 중국 최고 부호로 꼽히는 마윈의 최근 코로나19 기부 사례를 집중 보도하며 “마윈이 기부한 의료물자로 그의 명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잭 도시 트위터 CEO 연합뉴스
잭 도시 트위터 CEO
연합뉴스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한 통 큰 기부는 세계적인 정보기술(IT) 업계 부호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코로나19 구호 지원을 위해 10억 달러(약 1조 2200억원) 규모의 지분을 내놓겠다는 뜻을 밝혀 기부액 규모로는 1위에 올랐고, 구글 기부 프로그램과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 등도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도시 CEO의 경우 그가 밝힌 기부액은 현재 순자산의 28%에 달하는 규모다.

마윈의 알리바바 그룹은 액수로만 보면 기부 순위 12위이지만, 이는 마스크 등 의료물자까지 포함한 것은 아니다. BBC는 “의료물자가 필요한 곳에 직접 물자를 보내는 것으로는 마윈이 독보적”이라며 알리바바재단이 아프리카나 아시아, 유럽 등은 물론이고 정치적으로 논란이 있을 수 있는 이란, 이스라엘, 러시아, 미국에까지 의료물자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마윈은 앞서 한국에도 마스크를 지원한 바 있다.

마윈과 중국 공산당의 명확한 관계는 알려지지 않고 있고, 그의 기부가 지도부와 모종의 교감 속에 이뤄지는지도 불분명하다. 이에 대해 마윈의 전기 작가 덩컨 클라크는 “마윈은 기업가의 소프트파워를 상징한다”면서 “중국 정부로서는 당이 아닌 개인이 그런 역할을 맡는 게 달갑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이처럼 거액을 기부한 IT 업계 거인들은 코로나19와 관련해 더욱 큰 목소리를 내고 있다.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을 통해 2억 5000달러를 기부한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는 이날 CNN 인터뷰에서 미 당국이 코로나19 검사 횟수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며 “검사 횟수에 집중하면 지금까지 검사 체계에서 우리가 한 실수와 불협화음을 과소평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빠르면 1년 안에 코로나19 백신이 대량 생산될 수 있다고도 내다봤다. 앞서 게이츠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일곱 가지를 선정해 각각 생산 공장을 구축하는 데 후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4-28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