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 日여론 확산

“도쿄올림픽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 日여론 확산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장기화에 내년 개최도 회의적… 조기 취소 뒤 경제위기 대응 힘 실려

이미지 확대
도쿄역 부근에 설치된 대형 올림픽 안내판. 이러한 시설물들을 내년 7월 올림픽 개막 때까지 현 상태로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 대회조직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UPI 연합뉴스
도쿄역 부근에 설치된 대형 올림픽 안내판. 이러한 시설물들을 내년 7월 올림픽 개막 때까지 현 상태로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 대회조직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UPI 연합뉴스
“경제가 활기를 띠는 가운데 화려하게 올림픽을 치른다는 구상이었지만 상황이 변했으니 현실적으로 생각을 바꾸는 게 맞다. 대회 연기에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도 무산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지금 당장 중단하는 것보다 훨씬 큰 손해를 보게 된다.”(일본의 베스트셀러 작가 히라노 게이치로)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도쿄올림픽이 내년 7월로 1년 연기된 가운데 행사 자체를 서둘러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본 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고 있어 내년 개최를 장담하기 어려운 만큼 일찌감치 국제사회에 도쿄올림픽 취소 선언을 하고 행사 준비에 들어갈 돈을 경제위기 대응에 돌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소 3000억엔(약 3조 4000억원)으로 예상되는 추가 경비를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일본 측에 대부분 부담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그럴 바에야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는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

야마다 다카오 마이니치신문 특별편집위원은 27일 자신의 고정칼럼에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대회는 결국 취소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그렇게 되더라도 당황하지 않도록 ‘전략적 취소’라는 플랜B를 준비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많은 전문가가 코로나19의 유행이 1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백신이나 치료약의 제품화에 최소 1년 반이 걸릴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가까운 요코쿠라 요시타케 일본의사회 회장까지 지난 25일 아사히신문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지 않으면 올림픽은 열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해 내년 개최 가능성에 의문을 나타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4-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