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에 코로나19 대응 칭찬 강요한 중국 정부

독일에 코로나19 대응 칭찬 강요한 중국 정부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4-27 15:46
업데이트 2020-04-27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8일(현지시간)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가로지르는 양쯔강의 유람선 위에서 승객들이 강변 풍경을 바라보고 있다. 2020.4.22  AP 연합뉴스
지난 8일(현지시간)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가로지르는 양쯔강의 유람선 위에서 승객들이 강변 풍경을 바라보고 있다. 2020.4.22
AP 연합뉴스
중국 외교관들이 독일 관리들에게 접근해 중국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긍정적인 성명을 내도록 권유를 시도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앞서 중국 정부는 유럽연합(EU)에 자국의 역정보 운동에 대해 기술하면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고 경고하는 등 코로나19와 관련한 전세계 비판을 참지 못하고 있다.

독일 내무부는 서한에서 “독일 정부는 중국의 코로나19 관리에 관한 공개 성명을 유리하게 하기 위해 중국 외교관들이 자국 관리들과 개인적인 접촉을 가졌음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2일자로 된 이 서한은 중국 외교관들이 독일 관리들을 만났는지를 질의한 독일 녹색당 의원 마르가르테 바우스(61) 의원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서한은 또 “독일 연방정부는 이러한 요청들에 부응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그러나 독일 내무부는 이 서한에서 독일 정부는 중국의 요청이 없었는데도 특히 1월 23일 이후 팬데믹을 억제하고자 애쓴 중국의 활동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독일 정부는 중국이 투명한지 어떤지에 대한 언급 없이 팬데믹과 싸우기 위해서는 투명성이 중요하다고 확신한다고 중국에 전했다. 독일 내무부는 그러나 접촉 시점은 밝히지 않았다.

이같은 접촉을 처음 보도한 독일 매체 벨트 암 손탁은 베를린 주재 중국 대사관은 이런 보도가 사실이 아니며 무책임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했다. 로이터는 이날 중국 대사관과는 연락이 닿지 않았고, 중국 외교부는 즉각 답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정부는 베이징 당국이 코로나19 발생에 관한 역정보를 확산한다는 EU 보고서 작성을 막았다고 로이터가 외교 소식통 4명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역정보는 현재 미국과 중국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중국 정부는 팬데믹 비난을 피하기 위해 전세계에 역정보 운동을 공개적이고도 은밀한 양면 전략을 구사한다는 증거를 제시하는 EU 내부 보고서 초안이 나온 직후 중국 정부가 EU에 최소한 3번 경고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베이징에 있는 중국 외교부의 유럽 전문가 양샤오광은 그런 내용이 공표되면 중국은 “매우 실망”하고, “매우 분노”하며 “EU와 중국 관계는 심하게 악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4일 나온 EU 내부 공지사항에서는 이런 역정보 부분이 톤다운 됐다고 FT가 전했다.

이에 대해 EU는 “내용이 완화된 것은 정치적 압력에 굴복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