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판 부부의 세계? 알리바바 CEO 장판 낙마 위기

중국판 부부의 세계? 알리바바 CEO 장판 낙마 위기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4-22 22:10
업데이트 2020-04-2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플루언서 장다이와 불륜 의혹 불거져

장판 타오바오·티몰 최고경영자(CEO)
장판 타오바오·티몰 최고경영자(CEO)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 소속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티몰 최고경영자(CEO) 장판(35)이 ‘왕훙’(인터넷 인플루언서) 장다이(32)와 스캔들에 휩싸여 낙마 위기에 몰렸다.

22일 중국 온라인 매체 신랑재경 등에 따르면 둥원훙 알리바바 최고인사책임자(CPO)는 지난 18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장판이 가정사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회사 명예에 큰 영향을 끼쳤다”며 “깊이 반성하고 모두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관련 소문에 관해 회사 측은 팀을 꾸려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건은 장판의 부인이 앞서 17일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장다이를 겨냥해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 경고다. 다시 한번 내 남편을 건드리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경고의 글을 올리면서 불거졌다.

장판 CEO는 마윈 창업자 겸 전 회장, 장융 현 회장에 이어 알리바바의 미래를 이끌어 갈 차세대 선두주자로 꼽힌다. 2013년 마윈 등 최고 경영진의 눈에 들어 헬리콥터 승진을 해 타오바오·티몰을 총괄하는 CEO를 맡고 있다. 모델 출신인 장다이는 타오바오에서 여성 의류를 판매하는 쇼호스트로, 웨이보에서 1100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다.

이번 조사는 장판 CEO의 개인사 문제보다는 그가 권한을 남용해 장다이 측에 부당하게 이익을 줬는지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중국 업계는 내다봤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4-23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