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에 부담 주는 이해찬 사퇴해” 민주 당원 게시판 시끌

“문 대통령에 부담 주는 이해찬 사퇴해” 민주 당원 게시판 시끌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4-22 10:04
업데이트 2020-04-22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70%’ 정부안에 여당 ‘전국민 지급’ 맞서자 열성친문들 반발

“문 대통령에 반대 말고 정부안 따라라”
민주당, 기재부와 재난지원금 대립 구도에

당원게시판에 이틀째 ‘이해찬 사퇴’ 글 잇따라
총선 때 여야 모두 ‘전국민 지급’ 내걸어
청와대 “국회가 논의해야 할 일”
이미지 확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한민국미래준비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16.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한민국미래준비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16.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긴급 재난지원금을 둘러싸고 당정간 마찰이 이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열성 당원들이 더불어민주당 당원게시판에 ‘전국민 지급’이라는 여당의 주장이 문 대통령에게 부담을 준다며 이해찬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열성 친문 지지자들도 보이는 당원들은 게시글에서 ‘소득하위 70%’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한다는 정부안을 여당이 공약으로 ‘전국민 100% 지급’으로 바꿔 기획재정부와 청와대를 곤혹스럽게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2일 민주당 권리당원게시판에는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에도 100건 이상의 이 대표 사퇴 요구 게시물이 올라왔다.

당원 게시판에는 “정부와 힘겨루기 그만하고 이해찬 사퇴하라”, “민주당이 미래통합당보다 못하다. 정부에 반기 들지 말고 일 똑바로 하라”, “겸손한 자세로 정부안을 따르라”, “이해찬 사퇴하라, 민주당은 야당입니까” 등의 이 대표를 비판하는 글들이 쏟아졌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이해찬 공동상임선대위원장등 당직자들이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선거상황실에서 각 방송사가 발표한 출구조사 결과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20.4.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이해찬 공동상임선대위원장등 당직자들이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선거상황실에서 각 방송사가 발표한 출구조사 결과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20.4.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일부는 “재난지원금 100% 지급을 지지하는 의원들은 3년 연봉 반납하고 연금포기 각서 써라”는 주장들도 올라오고 있다.

게시글을 올린 당원들은 “민주당을 뽑은 이유는 문 대통령께 힘이 되어 드리라고 뽑은 것이지 이런 식으로 반대하라고 뽑은 적이 없다”면서 “다시는 민주당에서 이 대표의 얼굴을 보고 싶지 않다”며 이 대표 사퇴를 촉구했다.

또 다른 당원은 “민주당은 대통령을 잘 도우라고 얻은 180석에 눈이 돌아서 100% 지급 헛소리만 한다”면서 “미래통합당이 정상으로 보여지는 날이 다 있다”고 비판했다.

다른 당원은 “야당질을 할거면 당 지도부는 사퇴하라”면서 “정부와 잘 협력하라고 거대여당을 만들어줬더니 정부한테 일진놀이 하는 여당은 반성하라”고 쏘아붙였다.

이들 주장을 요약하면 당정 갈등이 문 대통령을 부담스럽게 하고 그 사태의 책임이 이 대표에게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4.20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4.20 연합뉴스
그러나 총선에서는 민주당뿐만 아니라 미래통합당에서도 100% 재난지원금 지급에 공약으로 내세워 한표를 호소했고 청와대도 국회가 논의할 문제라며 뚜렷한 반대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기획재정부는 예산이 4조원 가량 더 늘어나 13조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재정건전성을 이유로 원래대로 ‘소득하위 70%안’대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통합당도 황교안 전 대표 등이 총선 유세에서 강조했던 것과 달리 소득하위 70%에 동의하며 재원 마련 방법에 있어 국채 발행을 반대하고 세출구조조정을 하라는 주장을 펴며 대립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총선 휴식을 위해 이번 주말까지 국내 모처에서 휴가를 보낸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