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OC vs 일본, 올림픽 연기 추가 비용 부담 놓고 샅바 싸움

IOC vs 일본, 올림픽 연기 추가 비용 부담 놓고 샅바 싸움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4-21 19:52
업데이트 2020-04-21 1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 원론적 입장이 일본 측 일체 부담으로 해석되자 일본 반발
IOC는 논란된 문구 삭제···도쿄올림픽 연기 비용 7조원대 추산


이미지 확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AFP 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전세계 확산으로 내년으로 미뤄진 도쿄올림픽 개최 비용을 일본 측이 계속 부담할 것이라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원론적 입장을 밝혔지만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을 일본이 책임진다는 식으로 해석되자 일본 정부가 반발하고 IOC가 관련 내용을 일부 철회하며 신경전이 이어졌다.

IOC는 2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올림픽 연기 관련 자주 나오는 질문과 답변(Q&A) 코너를 통해 ‘연기에 따른 재정적 영향’에 대한 질문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기존 합의 조건에 따라 일본이 계속 비용을 부담해나갈 거라는 점에 동의했다”면서 “IOC도 부담해야 할 부분을 책임질 것이다. 추가 비용이 수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답했다.

이를 놓고 일본 교도통신을 비롯한 각국 언론이 ‘일본이 추가 비용을 부담하기로 했다’는 취지로 잇따라 보도하자 일본 정부는 즉각 발끈하고 나섰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추가 비용 부담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는 얘기는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긋고 나섰다. 다카야 마사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대변인도 “이런 식으로 총리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합의된 이상의 내용이 웹사이트에 올라와선 안 된다”며 IOC에 해당 문구 삭제를 요구했다. 이에 IOC는 아베 총리 이름을 포함한 문구를 빼고 “일본 정부는 성공적인 대회 개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준비돼 있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 IOC와 일본 측은 연기로 인한 각자의 영향을 함께 평가하고 논의해나갈 것”이라는 답변을 대신 실었다.

사상 초유의 올림픽 1년 연기로 인한 추가 비용 문제는 IOC와 일본 사이에서 뜨거운 논쟁거리다. 일본 경제 전문가들은 추가 비용을 최대 7조원대로 추산하고 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