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SJ “탈북민이 민주주의 교훈 제공”

WSJ “탈북민이 민주주의 교훈 제공”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20 00:30
업데이트 2020-04-20 0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설서 태구민·지성호 당선자 소개

이미지 확대
눈시울 붉힌 태구민
눈시울 붉힌 태구민 16일 서울 강남갑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태구민(태영호) 후보가 강남구 선거사무실에서 당선이 확실시 된 뒤 소감을 말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0.4.16 연합뉴스
“北주민 金정권 맞서면 옛 동포 도울 것”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15 총선으로 국회에 입성한 태구민(태영호·서울 강남갑) 미래통합당 당선자 등 탈북민의 한국 정치계 입문을 주목했다. 여러 외신에서 태 당선자의 소식을 전했지만, 해외 유력 언론이 사설로 다룬 것은 이례적이다. 이 사설에는 “탈북 인사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교훈을 제공하고 있다”는 부제목이 달렸다.

WSJ는 18일(현지시간) ‘민주주의, 강남 스타일’이라는 사설에서 “북한 김정은이 이번 주 미사일 시험으로 분주한 와중에 또 다른 북한 출신은 한국에서 뉴스를 만들었다”며 태 당선자과 같은 당 비례대표가 된 지성호 당선자를 소개했다. 특히 WSJ는 “영국 주재 북한 공사 출신인 태영호가 북한 출신 인사로서는 처음으로 한국 지역구에서 당선됐다”고 전하고 그의 지역구인 강남구를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유명해진 세련된 곳이라고 설명했다.

지 당선자에 대해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018년 국정연설에서 목발을 올리는 장면으로 미국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고 썼다. WSJ는 “두 사람 모두 이번 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 패배한 한국 주요 보수정당 소속으로, 이들은 강경한 대북정책을 다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태 당선자는 종종 ‘북한 주민이 정권에 맞서 일어설 것으로 믿는다’는 말을 해왔다”면서 “만약 그렇게 된다면 태영호와 지성호는 그들의 옛 동포들이 민주주의를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4-2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