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가격리 중 PX 방문한 주한미군 근로자 2년간 기지 출입금지

자가격리 중 PX 방문한 주한미군 근로자 2년간 기지 출입금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17 16:47
업데이트 2020-04-17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주한미군 사령부, 공중 보건 비상사태 선포
주한미군 사령부, 공중 보건 비상사태 선포 전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주한미군 사령부가 공중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서 미군 장병들이 마스크를 쓴 채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20.3.26
뉴스1
코로나19로 격리 중이던 주한미군 하청업체의 미국인 근로자가 군부대 내 매점(PX)을 방문했다가 2년간 기지 출입이 금지됐다.

주한미군이 보건 조치를 위반하면 강력한 처벌을 하겠다고 공표한 이후 2년 기지 출입 금지 조처가 내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미군 사령부는 17일 페이스북에 규정을 위반한 근로자에 대해 “4월 14일부터 모든 주한미군 시설에 대한 출입을 2년간 금지한다”고 밝혔다.

해당 근로자는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해 격리 중인 가운데 PX와 일용품점 등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한미군은 해당 근로자의 보건 지침 무시는 모든 주한미군 인원과 가족의 안전을 위험에 빠뜨렸다고 강조했다.

앞서 주한미군에서는 공중 보건방호태세 관련 규정을 어긴 장병에게 봉급 몰수와 계급 강등 조치를 한 바 있다. 미 8군사령부는 부대 밖 술집을 방문한 병사에게 징계를 내렸다.

주한미군은 모든 기지에 공중 보건방호태세(HPCON) 단계 중 2번째로 높은 단계인 ‘찰리’를 발령하고 유지 중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면서 평택·오산기지에 발령됐던 찰리 플러스는 18일 찰리로 완화된다. 대구 일대는 장병 출입제한구역(핫스팟)에서 해제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