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런 말 하면 욕먹겠지만… 이재영·다영 언니 기다려요”

“이런 말 하면 욕먹겠지만… 이재영·다영 언니 기다려요”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4-16 22:42
업데이트 2020-04-17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배구 GS칼텍스 강소휘 인터뷰

프로 와서 주눅들어 실력 발휘 못해
차상현 감독님 ‘특급 지도’로 살아나
내년 FA… 웬만하면 의리 지켜야죠
이미지 확대
강소휘가 지난 9일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2019~20 V리그 팀·개인상 전달식에서 베스트7 트로피를 받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강소휘 제공
강소휘가 지난 9일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2019~20 V리그 팀·개인상 전달식에서 베스트7 트로피를 받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강소휘 제공
2015~16시즌 신인왕을 받은 뒤 처음으로 이번 시즌(2019~20) ‘베스트7’에 선정된 강소휘(23)는 GS칼텍스 배구 흥행의 주역이었다. 이번 시즌 GS칼텍스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1라운드 전승을 일궈 냈는데 생애 첫 라운드 최우수선수(MVP)로 뽑힌 강소휘의 활약이 결정적이었다. 서울신문은 16일 강소휘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성공적이었던 그의 이번 시즌을 돌아봤다.

-이번 시즌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는.

“1라운드 마지막 현대건설과의 경기다. 나중에 알게 됐는데 라운드 전승을 거둔 건 10년 만에 처음이라고 하더라.”

-그래서 이재영 선수가 ‘GS칼텍스 타도’ 발언을 했다.

“그만큼 우리가 강팀이라는 증거 아닐까. 재영 언니가 그말 하고 나서 그날 경기가 모두 매진된 걸로 알고 있다. 팬들에게는 재밌는 일이다.”

-이재영·이다영 선수가 다음 시즌 흥국생명에서 함께 뛰게 됐는데 이제 흥국생명 저격 발언을 해야 하는 거 아닌가.

“안 된다. 욕먹는다. 흥국생명 기다려라. 이렇게 말하면 되나(웃음).”

-‘제2 김연경을 꿈꾼다’는 얘기가 들린다.

“아직 멀었다. 코트에서 연경 언니를 보면 대단하다. 보통 키가 큰 선수들은 낮은 자세를 못하는데 언니는 낮은 자세를 잘하고 엄청 빠르다. 그리고 부지런하다. 잠을 좀 덜 자더라도 항상 훈련량을 채운다.”

-그동안 특히 힘들었던 적은.

“나는 원래 잘했던 선수가 아니다. 데뷔 2년차까지 선배들의 기량에 압도돼 늘 주눅들어 있었다. 볼을 잡아도 되나 항상 고민했다. 2018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에서 리시브를 잘 못하고 돌아왔을 때 공이 손에 닿는 것조차 싫었다. 인스타 DM으로 욕을 하거나 게시물에 욕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 참 속상했다.”

-어떻게 극복했는지 후배에게 조언한다면.

“그냥 스스로를 내버려 두라고 말해 주고 싶다. 자고 싶으면 자고, 먹고 싶은 것도 많이 먹고, 혼자 노래방 가서 노래도 부른다.”

-차상현 감독의 새치를 뽑아 주는 영상이 있던데.

“감독님이 없었다면 나는 그저 그런 평범한 선수로 남았을 거다. 힘들 때마다 감독님이 ‘한 번에 몇 단계 성장할 수는 없다. 노력하다 보면 성장해 있을 것이다’라고 다독여 주셨던 게 마음잡는 데 큰 도움이 됐다. 감독님은 코트에서는 엄하지만 코트 바깥에서는 편하게 풀어 주시고 장난도 많이 치신다.”

-내년 시즌 FA 최대어로 꼽히는데.

“신인 때 모든 유니폼을 다 입어 보는 게 꿈이었다. 어린 마음에 예쁜 유니폼을 입어 보고 싶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웬만하면 소속팀에 의리를 지키고 싶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04-17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