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샌더스에 이어 오바마까지 공식 지지 선언....진보에 흑인 표심까지 거머쥐나

바이든, 샌더스에 이어 오바마까지 공식 지지 선언....진보에 흑인 표심까지 거머쥐나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15 14:55
업데이트 2020-04-15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전 대통령,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 개입에 나서나

美 민주당의 대선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
美 민주당의 대선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서울신문 DB
미국 민주당의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대선 경선 맞수였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에 이어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공식 지지 선언을 이끌어내면서 진보층에 이어 흑인 표심까지 아우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공개한 11분여 분량의 영상에서 “지식과 경험, 솔직함과 겸손함과 공감, 품위의 리더십은 백악관에도 필요하다”면서 “내가 자랑스럽게 바이든을 미국 대통령으로 지지하는 이유”라며 공개 지지 선언을 했다. 이어 그는 “바이든은 최고의 부통령이었고, 대통령으로서의 자질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샌더스 의원을 지지했던 이들을 향해서도 이젠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힘을 모아달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그동안 정치, 특히 대선 레이스에 대한 발언을 자제해왔다. 자신의 존재감이 커지면 현 주자들에게 이득이 되지 않은 판단 때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민주당의 대선 주자가 바이든 전 부통령으로 단일화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 뛰어든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영상 메시지의 끝부분에 “선거 유세 때 봅시다”라는 말도 남겼다. 이는 선거 유세에도 나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될 정도로 인기를 있는 그의 부인 미셸 오바마의 역할도 주목된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샌더스 의원의 중도하차와 바이든 공개 지지 선언 등에 오바마 전 대통령의 보이지 않은 손이 작용했다는 게 워싱턴정가의 중론”이라면서 “오바마 전 대통령이 본격적으로 대선 레이스에 뛰어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가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