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코로나19 대응 한국이 세계 모범”…기재부에 지원 요청

佛 “코로나19 대응 한국이 세계 모범”…기재부에 지원 요청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4-10 11:01
업데이트 2020-04-10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세계적 모범 사례로 꼽으며 의약품 수입 등 우리 정부의 협력을 요청했다.

기획재정부는 다비드 삐에르 잘리콩 한불상공회의소 회장의 요청으로 9일 열린 ‘코로나19 대응 관련 한·불 화상세미나’에서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정책경험을 공유했다고 10일 밝혔다.

세미나에는 필립 르포르 주한프랑스 대사를 비롯해 기업 CEO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에선 허장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와 관계부처, 코트라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허 차관보는 우리나라의 최근 대응 체계를 선제(Preemptive), 신속(Prompt), 정확(Precise)의 3P원칙으로 설명하고, ‘방역’과 ‘경제’ 두 분야에서 빈틈없는 비상대응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는 한국의 성숙한 시민의식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진단(Testing), 역학조사(Tracing), 치료(Treating) 및 시민참여(Participation)에 이르는 ‘한국형 3T+P 방역대응모델’을 구체적 방역 사례로 제시했다. 또 자가격리 및 진단앱, 드라이브스루 및 워킹스루 진료소와 휴대폰 위치정보분석 등과 같은 혁신기반 정보통신(ICT)활용 시스템을 한국의 강점으로 소개했다.

이에 프랑스측은 우리나라의 방역 대응을 높이 평가하면서 국제적 공조와 협력을 위한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허 차관보는 “코로나19라는 ‘공동의 적’에 대항해 전세계가 공조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투명하고 민주적이며 혁신적인 기술기반의 한국형 대응경험을 세계 각국과 적극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