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출기업 위기에...무역금융 36조+α로 돌파구

수출기업 위기에...무역금융 36조+α로 돌파구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4-08 16:56
업데이트 2020-04-08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남기(왼쪽 두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김현준 국세청장.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왼쪽 두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김현준 국세청장.
기획재정부 제공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수출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커지자 정부가 36조원 이상의 무역금융을 투입하기로 했다. 기업들이 유동성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수출 보험·보증을 감액없이 만기 연장하는데 30조원을 투입한다. 미국·중국·유럽연합(EU) 등 주력 시장에 수출하는 기업에는 28조 7000억원, 수출 선적 전 보험에 가입한 모든 중소·중견기업들에는 1조 3000억원을 지원한다.

해외에서 경기부양을 위한 프로젝트를 가동할때는 한국 기업이 수주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을 5조원 이상을 공급한다. 우선 무역보험공사가 해외발주처 대상 보증대출을 지원한다. 수요가 늘어나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이 추가 공급한다. 긴급 안정자금 보증, 수출 채권 조기 현금화 등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는 데는 9000억원을 투입한다. 국제적 수요가 높아진 한국산 진단키트에 대해서도 긴급사용 승인·물류·통관 등 패키지 수출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도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을 돕기위해 2조 2000억원을 투입한다. 스타트업의 자금난 완화를 위해 창업기업 전용자금 규모를 기존(1조 6000억원)보다 5000억원 증액한다. 중기부는 신한은행과 협력해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2000억원 규모의 저금리 특별 자금 대출도 지원한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