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식에 나이트클럽…일본 의료진 어이없는 감염 사례 속출

회식에 나이트클럽…일본 의료진 어이없는 감염 사례 속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08 16:18
업데이트 2020-04-08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코로나19 긴급사태 속 유흥가 불빛
일본 코로나19 긴급사태 속 유흥가 불빛 도쿄 신주쿠의 유흥가에 설치된 한 전광판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뉴스 화면이 나오고 있다. 2020.4.7
EPA 연합뉴스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아베 신조 총리가 긴급사태를 선언한 가운데 의료진들이 음주 회식을 가졌다가 집단감염되는 사례가 잇따라 나오면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NHK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쿄의 명문 게이오대의 기주쿠대학병원 레지던트(수련의) 18명이 코로나19에 집단감염됐다.

지난달 31일 연수를 마친 레지던트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병원 측이 접촉 가능성이 있는 다른 레지던트 99명을 자가격리 조치하고 진단검사를 한 결과 6일까지 18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병원이 이미 모든 교직원을 대상으로 회식 금지 지시를 내렸으나 조사 결과 레지던트 40여명이 연수 중 회식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교토대 의학부 부속병원에서는 의사와 수련의 등 95명이 최근 회식을 갖거나 국내 여행을 다녀온 사실이 드러나 자가격리 조치가 내려졌다. 이 병원에서도 앞서 이미 회식 자제 요청이 있었지만 이 같은 행태가 벌어진 것이다.

두 대학 의학부는 일본에서 전통과 실력을 자랑하는 최고 명문으로 꼽히는 곳들이어서 이번 사건은 일본 사회에 작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게이오대병원은 “연수의들의 행동은 환자를 보호해야만 하는 의료인으로서 용서할 수 없는 행위”라면서 “의사로서의 자각이 결여됐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6일 사과문을 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코로나19 긴급사태 속 유흥가 불빛
일본 코로나19 긴급사태 속 유흥가 불빛 도쿄의 유명 유흥가인 가부키초의 거리의 한 전광판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뉴스 화면이 나오고 있다. 2020.4.7
로이터 연합뉴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감염병 지정의료기관인 요코하마 시립병원에서도 남녀 레지던트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역학조사 결과 감염된 2명을 포함한 레지던트 약 20명이 3월 27일 시내 식당에서 동기회를 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남성 레지던트는 27일 회식에 앞서 25일 밤에 다른 레지던트 5명과 노래방에서 6시간가량을 보냈고 28일에는 레지던트 1명과, 29일에는 의사, 방사선기사, 간호사, 레지던트 등 총 8명과 회식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구급 외래를 맡아 환자 1명을 진료한 30일에도 레지던트, 친구 등과 회식을 가졌다.

아사히신문은 기후대병원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후대병원의 정신과 의사 2명과 다른 의료기관 의사 1명 등 총 3명의 의료진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이들은 지난달 26일 한 나이트클럽을 방문했는데, 현재 이 나이트클럽에서는 이용객과 종업원 여러 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상황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