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이 감원하면 경제 회복 더뎌진다…고용 유지해달라”

“기업이 감원하면 경제 회복 더뎌진다…고용 유지해달라”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4-06 11:05
업데이트 2020-04-06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고용노동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4.6 연합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고용노동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4.6 연합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경영 위기를 겪는 기업들이 감원 등 고용 조정을 할 경우, 경제 회복이 오히려 더뎌질 수 있다며 최대한 고용을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날 노동부 코로나19 위기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하고 기업과 우리 경제가 다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노사가 힘을 합쳐 최대한 고용을 유지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서 “기업의 고용 조정을 통해 노동시장에서 이탈하는 국민이 늘어날 경우, 취약계층의 생계유지 및 구매력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뿐 아니라 위기 이후 우리 경제와 노동시장이 빠르게 회복해나갈 수 있는 동력을 약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노동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영난에 빠진 사업장이 최대한 고용을 유지하며 버틸 수 있도록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강화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감원 대신 유급휴업·휴직 조치를 하며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장에 정부가 휴업·휴직수당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다.

또 소규모 사업장 등 우선 지원 대상에 대해서는 업종을 불문하고 휴업·휴직수당의 90%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고용보험기금 운용 계획을 변경해 관련 예산을 5000억원으로 증액했다.

아울러 최대한 많은 사업장이 고용유지지원금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신청 절차도 간소화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는 기업은 휴업·휴직수당 지급 확인 서류 등 필수 자료만 제출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