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입 환자만 있던 제주…첫 지역전파 확진자 나왔다

유입 환자만 있던 제주…첫 지역전파 확진자 나왔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4-04 00:37
업데이트 2020-04-04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주국제공항에 차려진 워킹스루 진료소
제주국제공항에 차려진 워킹스루 진료소 30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제주국제공항에서 워킹 스루 진료소(개방형 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다. 국내선으로 들어오는 여행객 가운데 해외 방문 이력이 있는 사람, 해외 방문을 하지 않아도 발열 카메라 검사에서 체온이 37.5도 이상인 사람이 검사 대상에 포함된다.2020.3.30/뉴스1
도내 9번째 확진자 가족…자가 격리 중 확진

제주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지역 전파 확진자가 발생했다. 도내에서는 현재까지 대구 방문자와 유학생, 국외 방문자 등 유입 환자만 10명이 있었지만 유입 환자와 접촉한 지역 전파를 통한 코로나19 감염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주도는 3일 도내 9번째 코로나19 확진자 가족 A(30)씨가 도내에서 11번째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A씨는 남미 여행을 하고 돌아온 9번째 확진자인 20대 여성 B씨의 접촉자로 분류돼 지난달 29일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A씨는 자가 격리 중인 지난 1일 미열 증상으로 보건소의 검체 검사를 받았지만 당시에는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자가 격리 6일째인 이날 지속해서 발열과 인후통 증상이 있어 자가용으로 제주대병원으로 이동해 재차 검체 검사를 받았고, 오후 8시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미지 확대
지난 19일부터 국제선 운항이 모두 중단된 제주국제공항 국제선 여객터미널에 적막감이 돌고 있다. 서울신문DB
지난 19일부터 국제선 운항이 모두 중단된 제주국제공항 국제선 여객터미널에 적막감이 돌고 있다. 서울신문DB
A씨는 제주도 보건 당국 관계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다른 사람과 접촉하거나 방문한 장소가 없다고 말했다.

또 A씨는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 같은 집에 거주하긴 했지만 분리된 방에서 자가 격리 수칙을 준수했다고 진술했다. 도는 현재 A씨 가족 5명의 건강 상태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파악했다.

도내 9번째 코로나 확진자이자 A씨의 가족인 B씨는 50여일 동안 남미를 여행한 뒤 지난달 21일 인천공항에 도착해 김포공항을 통해 제주에 왔다.

지난달 28일부터 발열과 오한 등의 증상이 있어 제주대병원 선별진료소에서 검체 검사를 받고 다음 날인 지난달 29일 도내서 9번째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제주에서는 또 이날 10번째 코로나19 확진자도 발생했다. 유럽 유학생인 20대 여성으로, 제주도 특별 입도 절차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제주공항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 스루)에서 검사를 받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미지 확대
제주공항 출발 승객 발열 체크
제주공항 출발 승객 발열 체크 24일 오전 제주국제공항 출발층에서 출발 승객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 2020.3.24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