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학생 멱살 잡고 체벌한 교사, 얕은 징계 수위...인권단체 비판

초등학생 멱살 잡고 체벌한 교사, 얕은 징계 수위...인권단체 비판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4-02 16:54
업데이트 2020-04-02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실
교실
초등학교 학생의 목덜미와 멱살을 잡고 체벌한 교사에게 전북학생인원교육센터 학생인권심의위원회가 인권교육 4시간 이수를 권고했다. 이를 두고 청소년인권단체들이 상대적 약자인 초등학생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2일 전북평화와인권연대 등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전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창밖으로 우유를 던진 일을 묻는 과정에서 해당 학생의 멱살을 잡아 흔들고 무릎을 꿇리고 의자를 집어 던졌다는 내용이 학생인권교육센터에 접수됐다.

해당 학생의 아버지는 학생이 우유를 창밖으로 던진 행동이 실수라고 주장했음에도 거짓말을 한다며 교사가 폭력 등을 행사해 아이의 인권이 심하게 침해됐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학생인권교육센터는 헌법과 교육기본법, 전북도 학생인권조례 등을 토대로 해당 교사가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와 인격권을 침해했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도 교사가 잘못을 인정하고 학생에게 사과하는 등 회복을 위해 노력한 점을 고려했다면서 특별인권교육 최소 4시간 이상 수강을 권고했다.

이에 평화와인권연대는 반발했다. 평화와인권연대는 “교사보다 약자인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야 할 센터가 교사의 입장으로 사안을 바라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생에게 바로 사과한 교사의 행동이 진정성이 있었는지 제대로 따져보지도 않았다”며 “교사를 징계하고, 앞으로 비슷한 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기준을 만드는 등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