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코로나19 민간 대북 지원 첫 승인..“1억원 상당 손 소독제”

정부, 코로나19 민간 대북 지원 첫 승인..“1억원 상당 손 소독제”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4-02 16:52
업데이트 2020-04-02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코로나19와 관련 국내 민간 단체가 북한에 1억원 상당의 손 소독제를 보내는 사업에 대해 승인했다. 코로나19 관련 국내 민간 단체의 대북 지원 사업으로는 처음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2일 기자들과 만나 “지난달 31일 요건을 갖추고 신청한 1개 단체에 대해 반출 승인을 했다”며 “주요 물품은 손 소독제이고, 1억원 상당”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반출 승인 물품은 손 소독제 뿐으로 마스크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지원에 필요한 재원은 해당 단체가 자체적으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민간 단체의 이름과 반출 경로, 시기는 해당 단체의 뜻에 따라 공개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북한이 중국과 맞닿은 평안북도와 자강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고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이 7일 전했다. 보건 부문 관계자들이 외국을 다녀오거나 외국인과 접촉한 것으로 추정되는 주민을 검진하고 있다. 2020.2.7  조선의오늘 홈페이지 캡처
북한이 중국과 맞닿은 평안북도와 자강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고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이 7일 전했다. 보건 부문 관계자들이 외국을 다녀오거나 외국인과 접촉한 것으로 추정되는 주민을 검진하고 있다. 2020.2.7
조선의오늘 홈페이지 캡처


손 소독제의 전달 경로는 중국 단둥에서 신의주로 이동하는 루트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국경없는 의사회 등은 최근 신의주와 단둥을 통해 방역 물자를 전달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국제단체가 이용한 경로와 유사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통일부는 코로나19 관련 대북 지원에 대해 북한과의 합의서 체결 여부, 재원 마련 여부, 구체적인 물자 확보, 수송 계획, 물자 배분의 투명성 등 5가지 요건을 제시했다. 이번 손 소독제 지원의 경우 합의서 체결 등 요건을 모두 충족해 반출 승인이 됐다.

또다른 국내 단체의 대북 방역 물품 지원이 추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일부 관계자는 “(대북 지원 관련) 요건을 준비하고 있는 단체가 몇몇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민간 단체의 지원이 시작되면서 정부의 방역 물자 대북 지원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진다. 통일부 관계자는 “정부는 기본적으로 남북 보건 협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며 “관련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방식으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