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당·무소속 완주도 승패 가른다

3당·무소속 완주도 승패 가른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4-01 23:12
업데이트 2020-04-02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8곳·통합 3~4곳 표 분산 우려… 창원성산 등 후보 단일화는 불투명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를 앞둔 1일 전국 253개 지역구 중 무소속 또는 제3당 후보의 ‘표 분산’으로 승패가 좌우되는 지역구는 더불어민주당 추산 8곳, 미래통합당 추산 3~4곳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에서 국민의당이 돌풍을 일으켰던 2016년 총선과 달리 이번에는 유력 3당이 사라져 제한된 지역에서만 후보 단일화 변수가 남아 있게 된 것이다.

민주당과 통합당은 모두 수도권에서 서울 동대문을, 경기 안양동안을, 고양을 등 3곳이 3위 후보의 완주 여부가 총선 결과를 뒤바꿀 수 있다고 예측했다. 동대문을은 민주당 장경태 후보의 공천 후 당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민병두 의원이 적잖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에 장 후보와 통합당 이혜훈 의원이 경합한다는 조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이재정 후보, 통합당 심재철 후보, 정의당 추혜선 후보 등 현역 의원의 3파전이 벌어진 안양동안을은 이 후보와 심 후보가 1·2위를 달리고 있지만 추 후보가 남은 기간 얼마나 선전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달라질 수 있다. 민주당 한준호 후보, 통합당 함경우 후보, 정의당 박원석 후보가 붙은 고양을도 비슷한 상황이다.

지난해 4·3 보궐선거에서 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화로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당선됐던 경남 창원성산은 막판 단일화 여부가 불투명하다. 여 후보 캠프 관계자는 “단일화가 없으면 다 함께 진다는 것을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며 “결국 단일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창원성산을 비롯, 사실 전국 모든 지역에서 정의당과의 단일화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번 선거는 특히 비례대표 의석을 놓고 첨예하게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역구 단일화가 주제가 되면 전선에 혼선이 생긴다. 각자도생”이라고 밝혔다.

대구·경북(TK) 무소속 출마자가 속출해 속앓이를 했던 통합당은 무소속 후보들의 잇단 완주 포기에 숨을 돌리는 분위기다. 대구 수성갑에서는 무소속 이진훈 후보가, 대구 북을에서는 무소속 주성영 후보가 출마를 포기했다. 통합당 선대위 관계자는 “대구 수성을 홍준표,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의 김태호, 강원 강릉 권성동, 인천 동·미추홀을 윤상현 외에는 유의미한 무소속이 없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4-02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