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립현대미술관, 의료용 장갑과 마스크 기부

국립현대미술관, 의료용 장갑과 마스크 기부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03-31 22:46
업데이트 2020-04-01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현대미술관이 기부한 장갑과 마스크.
국립현대미술관이 기부한 장갑과 마스크.
국립현대미술관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대구·경북지역에 의료용 장갑 5000개와 마스크 320개를 기부했다고 31일 밝혔다.

미술관이 기부한 장갑은 평소 미술품 복원 작업에 사용하는 보존용 장갑으로 의료진이 사용하는 라텍스 장갑과 동일하다. 미술관 측은 “연간 1만장가량 보존용 장갑을 쓰기 때문에 여유분을 비축해둔다”면서 “밤낮없이 고군분투하는 의료진들을 응원하고자 기부했다”고 말했다. KF마스크와 덴탈마스크 320개는 미술관 전 직원이 동참해 모았다고 한다.

미술품 보존용 장갑과 마스크 기부는 해외 미술관에서도 활발하다. 미국 뉴욕 휘트니미술관 수석 큐레이터 스콧 로스코프가 열흘 전쯤 인스타그램에 장갑과 마스크, 방진복 등을 넣은 박스 사진을 올린 것을 계기로 미술관 비품 기부에 동참하는 미술관이 늘고 있다.

뉴욕현대미술관(MoMA)은 맨해튼 마운트시나이 병원에 장갑 3000장, NYU랜곤 메디컬센터에 N95마스크 300장을 기부했다. 로스앤젤레스 게티센터미술관은 UCLA 메디컬센터에 수천 장의 장갑과 마스크를 전달했고,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도 의료진 기부를 위해 비품을 모았다고 아트뉴스 등 외신들이 전했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2020-04-01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