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개신교 “예배 금지는 종교 탄압”…‘집단감염 온상’ 따가운 시선에 폭발

보수개신교 “예배 금지는 종교 탄압”…‘집단감염 온상’ 따가운 시선에 폭발

김성호 기자
입력 2020-03-31 17:24
업데이트 2020-04-01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교연·한교총, 현장예배 복귀로 급선회

이미지 확대
22일 대구 남구의 한 개신교회 입구에서 주일 예배에 참석한 신도들이 인사를 주고받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집합 예배 금지를 당부한 가운데 최근 보수 개신교계가 이를 종교 탄압으로 간주하며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대구 연합뉴스
22일 대구 남구의 한 개신교회 입구에서 주일 예배에 참석한 신도들이 인사를 주고받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집합 예배 금지를 당부한 가운데 최근 보수 개신교계가 이를 종교 탄압으로 간주하며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대구 연합뉴스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한 보수 개신교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종전과는 사뭇 다른 급선회의 입장이 확산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가파르게 확산될 무렵 잔뜩 숨죽이던 모습과는 영 딴판이다. 특히 집단감염을 우려해 현장 예배 금지 등 조치를 선언하고 집행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에 ‘종교 탄압’을 들어 반발하면서 현장 예배 회귀 입장을 밝혀 험악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가장 먼저 포문을 연 건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이다. 한교연은 지난 25일 성명을 발표, “한국 교회에 대한 억압과 위협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무총리가 특별담화에서 ‘교회 폐쇄, 예배 금지, 구상권 청구’ 등의 용어로 한국 교회를 겁박했다는 것이다. 한교연은 “이는 한국 교회를 범죄집단으로 둔갑시켜 매도한 행위이자 묵과할 수 없는 선전포고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도 같은 날 “총리는 교회에 대한 공권력 행사와 불공정한 행정지도를 사과하라”며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봉쇄 없이 ‘자발적 참여’와 ‘불편 감내’라는 민주적 방식에서 벗어나 강요와 처벌을 앞세운 독재적 방식으로 회귀하고 있음을 극히 우려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는 지난주 몇몇 교회에서 ‘코로나19’의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을 두고 “방역 당국과 국민 앞에 송구한 마음을 전한다”고 사과한 것과는 영 딴판이다.

보수 개신교계, 특히 대형교회들이 그동안 코로나19와 관련해 교회 안팎에서 보여 준 절제와 협력의 모습은 일반의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예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도 인터넷 예배로 돌린 대형교회들은 나름 종교의 가치와 ‘뭣이 중헌지’를 알고 지키려는 고통의 감내로 박수를 받기도 했다. 보수 개신교계는 왜 느닷없이 입장을 바꿨을까.

최근 보수 개신교계의 성명과 주장을 들여다보면 정부와 지자체들이 개신교 교회들을 코로나19 감염·확산의 온상처럼 보고 있다는 데 반발하는 공통점을 갖는다. 한결같이 지난 21일 나온 정세균 총리의 담화를 언급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를 위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면서 코로나19의 집단감염 위험이 큰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에 대해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했다. 집단시설을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시설업종별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하고,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직접 행정명령을 발동해 집회와 집합을 금지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런 행정명령에도 따르지 않는 경우 시설 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개신교계 관계자들은 이 같은 조치를 놓고 종교의 영역에 대한 정부의 지나친 간섭으로 여기는 눈치다. 특히 개신교계 전체를 이단 집단인 신 천지와 같은 맥락에서 다룬다는 의문을 내비치기도 한다. 여기에 개신교계의 노력에 대한 정부의 과소평가도 들먹거려진다. 개신교계가 정부 방침에 협조하는 노력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대한 불만의 표출이라는 것이다.

반면 교회개혁실천연대는 성명을 발표, “일부 교회가 집단 예배를 강행해 사회 불안을 조성하는 것은 종교의 공공성을 망각한 우리의 수치”라며 “한교총과 한교연은 이웃을 향해 눈을 돌려 보라”고 주문했다. 특히 이들은 “밀접 접촉으로 인해 생길 전염 가능성이 큰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이용 권고와 행정명령이 교회와 종교 탄압이라는 주장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며 “한국 교회는 생명 존중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회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20-04-01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