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중권 “아베 지지율 황당···외계인 침공사태로 여기는 듯”

진중권 “아베 지지율 황당···외계인 침공사태로 여기는 듯”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3-31 12:13
업데이트 2020-03-31 1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에서 열린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우려스러운 등 이마에 손을 얹고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2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에서 열린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우려스러운 등 이마에 손을 얹고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본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아베의 지지율이 오히려 올라가 황당하다”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 의협에서 긴급사태선언을 촉구하고 나섰다”며 “일본의 모델이 한동안은 기능을 했지만 이제 한계에 도달한 듯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일본 정부에서 올림픽 때문에 일부러 검사를 안 했다는 말도 있는데, 그런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일본 정부의 대책은 나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기존의 경험과 과학에 기초한 일본식 방역모델이었지만 감염력이 높은 코로나 사태 앞에서 한계를 드러냈다고 보는 게 옳다”며 “황당한 것은 코로나 사태 속 아베의 지지율이 올라갔다는 것”이라며 “비슷한 현상은 미국에서도 확인된다”고 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그동안 코로나 대처를 엉망으로 해놓고, 지금도 ‘10만 명만 죽어도 잘 막은 거’라고 망언을 계속함에도 불구하고 트럼프의 지지율은 큰 폭으로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지율 상승의 원인에 대해서는 “코로나 사태가 워낙 규모가 커지다 보니 보통의 바이러스 감염사태와 달리 일종의 ‘전시상태’ 혹은 외계인의 침공사태처럼 여겨진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외적이 쳐들어오면 자연스레 ‘일단은 지도자를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이라면서 글을 마무리했다.

한편 일본에서는 30일 하루 동안 94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이 확인됐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