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도농업기술원, 느티만가닥버섯 신품종 개발

경남도농업기술원, 느티만가닥버섯 신품종 개발

강원식 기자
입력 2020-03-27 18:14
업데이트 2020-03-27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농업기술원은 재배기간이 기존 품종보다 절반 가까이 짧은 느티만가닥버섯 백색 신품종을 육성해 ‘백만1호’라는 품종명으로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출원을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느티만가닥버섯 백색 신품종 ‘백만1호’
느티만가닥버섯 백색 신품종 ‘백만1호’
만가닥버섯은 주름버섯속 송이버섯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활엽수 그루터기 등을 분해시키는 목재부후균에 해당된다. 테르펜에 의한 항종양효과, 열수추출물에 의한 항암효과와 항알러지효과, 힙신에 의한 항균효과, 말모린에 의한 항바이러스효과, 면역증강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가닥버섯은 주로 가을에 참나무, 느릅나무 등에서 자라며 느티만가닥버섯, ?빛만가닥버섯, 땅찌만가닥버섯으로 구분된다.

도농업기술원은 느티만가닥버섯은 국내에서 1980년대 중반 팽이버섯과 함께 재배·생산이 이뤄졌지만 재배방법이 어렵고 소비시장도 형성되지 않아 주요 식용버섯으로 자리를 잡지 못했다고 밝혔다.

느티만가닥버섯은 다른 버섯보다 재배기간이 긴 편이다. 배양이 완료된 뒤 후숙기간이 필요하고 버섯종균 접종뒤 수확까지 평균 110일 정도 걸린다. 특히 백색품종은 갈색품종보다 재배기간이 5일 넘게 더 걸리는데다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어려워 재배 확대와 소비시장 형성에 장애가 됐다.

경남농업기술원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지제조 후 종균접종, 배양 및 생육, 수확까지 61일 이내에 재배해 수확 할 수 있는 느티만가닥버섯 백색 신품종 ‘백만1호’를 육성했다.
이미지 확대
느티만가닥버섯 백색 신품종 ‘백만1호’
느티만가닥버섯 백색 신품종 ‘백만1호’
경남농업기술원 김민근 생명공학담당은 “재배기간이 단축된 속성재배형의 고품질 백색품종이 농가에 보급되면 버섯 품목 다양성 확보와 느티만가닥버섯 수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