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율 최고 트럼프 vs 쿠오모에 밀리는 바이든

지지율 최고 트럼프 vs 쿠오모에 밀리는 바이든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3-27 02:08
업데이트 2020-03-27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재감 희비… 트럼프 국정지지도 49%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세가 외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길에 힘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민주당 경선에서 선두를 달리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보다도 존재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론조사 기관인 갤럽은 지난 13~22일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4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25일(현지시간) 전했다. 지난주 조사보다 5% 포인트가 올랐으며, 탄핵 심판 때와 같은 최고점이다. 갤럽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초기 낙관론을 버리고 매일 브리핑에 나서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인 대응 모습에 더해, 위기 때면 대통령을 중심으로 결집하는 미국인의 특성이 지지율 상승세의 원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반면 바이든 전 부통령은 잊혀져 가는 존재가 되고 있다. 코로나19 정책에 대해 ‘불평을 하려면 나에게 하라’는 자신감으로 소위 민주당 스타가 된 쿠오모 주지사에게도 밀리는 형세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이날 자신의 집 지하실에서 가진 화상 기자회견에서 “현명한 방법을 택해야지 임의적·상징적 시간표에 맞춰선 안 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행정명령 조기 해제를 비판했지만 역시 반향은 없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3-27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