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건영 “문 대통령 위해 ‘시민당’ 힘 모아야”…열린민주 견제

윤건영 “문 대통령 위해 ‘시민당’ 힘 모아야”…열린민주 견제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3-25 22:05
업데이트 2020-03-25 2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이스북 글 올려 시민당 지지 호소

“촛불 개혁 성공 위해 힘 모아야 한다”
“안정적 국정운영 위한 유일한 선택”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연합뉴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연합뉴스
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서울 구로을에 출마하는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은 25일 “민주당이 합류를 결정한 당은 더불어시민당”이라며 “힘을 모아 달라”고 밝혔다.

윤 전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비례정당 관련 커밍아웃’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시민당에 대해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유권자의 힘은, 나누면 커지는 것이 아니다. 지금은 그럴 여유도 없다. 촛불 개혁을 성공하기 위해선 분명하게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례연합정당인 시민당 후보로 출마하는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는 동시에 열린민주당에 대해선 견제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을 중심으로 ‘친문’ 색채를 뚜렷하게 내세운 열린민주당으로 여당 지지율이 옮겨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윤 전 실장은 “우리 당이 선출한 비례대표 후보들은 시민당에서 10번 이후 순번을 받았다. 소수정당 및 시민사회 학계를 배려하기 위한 결단이었고 희생이었다”며 “자기를 희생해 진보개혁세력의 과반 확보라는 대의에 몸을 던진 이들이 당선되려면 지금보다 더 많은 힘이 필요하다”고 지지를 호소햇다.

윤 전 실장은 여권의 비례정당 창당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던 지난달 21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밝혀 민주당의 비례정당 창당에 핵심 역할을 한 인물이다.

다만 그는 비례정당 추진 과정에 대해 “진보개혁 진영 모두가 참여하는 새로운 비례정당의 모습을 생각했으나 제대로 되지 못했다”며 “결과적으로 국민들께 송구하다”고 밝혔다.

윤 전 실장은 그러면서도 “이번 총선에서 진보 개혁 세력이 과반을 확보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문재인 정부가 남은 임기 동안 안정적 국정운영을 하기 위한 유일한 선택”이라며 비례정당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