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손보, 사실상 고아 초등학생에 2700만원 청구…비판 거세자 사장 사과문

한화손보, 사실상 고아 초등학생에 2700만원 청구…비판 거세자 사장 사과문

장은석 기자
입력 2020-03-25 16:49
업데이트 2020-03-25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제공
한화손해보험이 가정 형편이 어려운 초등학생을 상대로 구상금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가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사장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소송을 취하했다.

25일 한화손보에 따르면 2014년 6월 자동차와 오토바이 충돌 사고로 오토바이 운전자가 숨지고 자동차 동승자가 다쳤다. 사고 과실 비율은 5대 5였지만 법적으로 오토바이 운전자가 가해자가 됐다. 한화손보는 자동차 운전자의 보험회사였다. 오토바이 운전자 유가족에 사망보험금을 줬다.

다만 당시 운전자의 아내는 고향인 베트남으로 돌아간 상황이어서 보험금은 자녀의 후견인(고모)에게 자녀 몫의 법정 비율 만큼인 4100만원만 줬다. 나머지 부인 몫인 5000만원은 지급이 유보됐다.

이후 한화손보는 다친 자동차 동승자에 줘야 할 합의금 규모가 확정되자 오토바이 운전자의 유가족인 자녀에게 구상금 2700만원을 청구했다. 구상금 청구는 사고 처리의 적법한 절차다. 하지만 상대가 사실상 고아인 초등학생이라는 점을 배려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초등학생은 아버지를 교통사고로 여의고 베트남으로 돌아간 어머니는 행방을 알 수 없어 보육시설에서 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화손보가 보험금은 법정 비율에 따라 일부만 지급하고 구상금은 전액 자녀에게 청구해 사회적 공분을 사고 있다. 구상금 2700만원은 유가족 부인에게 지급할 5000만원에서 상계 처리를 할 수 있다. 전액 상계 처리가 안 된다고 해도 자녀에게 구상금 청구를 할 땐 법정 비율만큼만 청구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런 사실이 유튜브를 통해 알려지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르자 한화손보는 이날 사장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한화손보는 사과문에서 구상금 청구 소송을 취하하고 향후에도 구상금을 청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급 유보된 부인 몫의 보험금에 대해서는 정당한 권리자가 청구하면 즉시 주겠다고 덧붙였다. 강성수 한화손보 대표는 “여러분의 질책을 겸허히 수용해 회사 내부 시스템을 정비하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다시 한번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사과드리며 보다 나은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