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길만 닿아도 ‘내 정치적 고향’

발길만 닿아도 ‘내 정치적 고향’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3-24 23:34
업데이트 2020-03-25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표 줍쇼] 총선 후보들 지역 인연 강조

‘옷깃만 스쳐도 고향’일까. 여느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4·15 총선 후보자들도 지역 표심을 자극하기 위해 ‘실낱’같은 인연까지 앞세워 자신이 ‘지역 일꾼’임을 강조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창녕 출신 홍준표 “대구는 나를 키운 곳”

대구 수성을에 무소속 출마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24일 페이스북에 “48년 만에 다시 나를 키워 준 고향 대구로 돌아왔다”며 “1972년 2월 24일 동대구역에서 야간열차를 타고 꿈을 찾아 무작정 상경해 검사, 국회의원, 도지사, 당대표, 대통령 후보를 지내고 마지막 꿈을 이루기 위해 왔다”고 썼다. 홍 전 대표 고향은 경남 창녕이다. ‘고향 출마’를 준비하다 결국 대구로 노선을 틀게 되자 학창 시절 인연을 끄집어내 대구를 ‘나를 키워 준 고향’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행정도시 세종에 출마한 후보들은 유독 연고가 약하다. 세종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홍정국 후보는 세종시가 조성되기 전 이 지역에서 태어나 9살까지 산 인연을, 경쟁자인 미래통합당 김중로 의원은 인근 32보병사단에서 부사단장을 지낸 것을 내세운다.

●이낙연·황교안 “종로에서 학창시절”

서울 동작을에서 한 번 더 당선을 노리는 통합당 나경원 의원은 ‘동작 주민’임을 앞세운다. 2014년 재보궐선거 전까지 다른 지역 주민이었지만 출생지가 동작구 관내라는 인연이 있다. 서울 종로의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과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대학 시절을 종로에서 보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 위원장은 동아일보 재직 시절 하숙의 추억을, 황 대표는 경기고 재학 시절을 앞세우기도 하지만 각각 고향은 전남 영광과 서울 용산이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3-25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