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한국 “총선 26석 목표”… 투표지 2번째 칸 유지 작전

미래한국 “총선 26석 목표”… 투표지 2번째 칸 유지 작전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3-25 01:40
업데이트 2020-03-25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역 10석 확보… 21석 민생당 이어 두번째

원유철 “10명쯤 더 올 것” 교섭단체 추진
대변인 첫 女시각장애인 김예지씨 내정
이미지 확대
미래한국당 ‘현충원 참배’
미래한국당 ‘현충원 참배’ 미래한국당 원유철(왼쪽) 대표가 24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4·15 총선 비례대표 후보 일동과 분향하고 있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미래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 후보자들이 24일 국립서울현충원 합동 참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4·15 총선 선거전에 나섰다. 이번 총선에서 ‘26석’을 목표로 내건 미래한국당은 원내교섭단체 지위 획득을 위해 이달 중 현역 20명 이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미래한국당 지도부와 비례후보들은 이날 현충원 합동 참배 후 워크숍을 개최했다. 원유철 대표는 후보들을 가리켜 “문재인 정권의 총체적 국정 난맥상을 막을 분들”이라면서 “이번 총선에서 26석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이 이미 투표용지 2번째 칸을 선점한 가운데 통합당에서 추가 이적할 현역 의원 수에도 관심이 쏠린다. 원 대표는 이날 “통합당이 형제 정당이니 보조를 맞춰 가면서 함께 승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통합당과 같은 2번 칸을 유지할 것을 시사했다. 이날 김정훈 의원의 합류로 미래한국당은 현역 10석을 확보해 둔 상태다. 이날 시점에서 정당투표 첫째 칸을 배정받을 것으로 보이는 민생당(21석)에 이어 둘째 칸을 확보한 상황이다. 미래한국당은 이달 중 현역 20석 이상을 확보해 원내교섭단체 지위까지 노릴 것으로 보인다. 교섭단체 지위를 갖게 되면 선거보조금 확보에 유리하다. 원 대표는 기자들에게 “추가로 합류할 의원이 10명쯤 된다”고 귀띔했다. 미래한국당은 다른 정당의 상황을 고려해 필요 의석수를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한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도 현역 이적을 계속 진행하고 있는 만큼 양당 간 정당투표 번호를 둘러싼 ‘눈치 싸움’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한국당은 전략적 고민과 더불어 내부 검열에도 나섰다. 김기선 정책위의장은 이날 워크숍에서 비례후보들에게 “축하는 이 순간 끝이다. 대접받고 우아한 것 버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모든 후보에게 ‘선거에서 본인의 역할’을 고민한 레포트를 제출하라며 과제를 내기도 했다. 한편 미래한국당 대변인에는 비례후보 11번인 피아니스트 김예지씨가 내정됐다. 첫 여성 시각장애인 정당 대변인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3-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