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산노조·창원상의, 대통령에 신한울 3·4호기 원전건설 재개 호소

두산노조·창원상의, 대통령에 신한울 3·4호기 원전건설 재개 호소

강원식 기자
입력 2020-03-24 21:37
업데이트 2020-03-24 2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창원에 있는 발전 주기기 제조 기업인 두산중공업 노동조합과 창원상공회의소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중단된 원전 3·4호기 건설을 재개해 줄 것을 대통령과 정부에 호소하고 나섰다.

창원상공회의소와 두산중공업 노조는 24일 공동으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를 건의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미지 확대
두산중공업이 2023년 상업운전 예정으로 개발중인 가스터빈
두산중공업이 2023년 상업운전 예정으로 개발중인 가스터빈
창원상의와 노조는 대통령 등에게 보내는 호소문에서 “우리나라 산업생산 중심지인 창원지역 주력산업이 수요 한파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그나마 남아있던 생산마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차질을 빚어 지역경제는 낭떠러지 앞에 놓인 듯 위태로운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특히 “창원의 주력기업인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280여개 원전 관련 기업과 1만 3000여 노동자들은 일감절벽으로 생존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창원상의와 노조는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 중단으로 이미 생산해 놓은 제품 가치는 고스란히 비용으로 전락했고 분주히 돌아가던 사업장 열기는 임직원들의 한숨으로 채워지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우리의 호소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 기조를 전환해 달라는 것이 아니고 단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통해 버텨낼 시간을 달라는 읍소”라면서 “세계 곳곳에 세워질 50여개 원전산업 시장을 공략할 생태계 유지 시간과 가스터빈 등 대체사업이 시장에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절박한 사정을 호소했다.

창원상의와 노조는 “당장 우리지역 산업과 일자리를 지키는 일 중 하나는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 재개”라면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로 세계 최고 기술의 원전기업들과 지역경제를 지켜줄 것을 대통령님과 정부에 간절히 호소한다”고 건의했다.
이미지 확대
두산중공업이 제작한  상업용 원자력발전소 증기발생기
두산중공업이 제작한 상업용 원자력발전소 증기발생기
창원상의와 두산중공업 노조는 호소문을 25일 청와대와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로 보낸다고 밝혔다.

이날 여영국(창원시 성산구) 정의당 국회의원은 창원시 성산구 중앙동 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두산중공업 노동자들의 호소에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여 의원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의 원전 건설 계획은 백지화 됐지만 한수원은 신한울 3·4호기 건설 취소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으며 이는 이미 진행된 작업에 대한 상당한 매몰비용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며 “정말 무책임한 처다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탈원전을 결정하면서 지금까지 원전관련 기업과 노동자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추진했는가”라고 반문하며 “두산중공업 경영진의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만을 추궁하면서 정부의 무책임을 가리는 정부와 집권여당의 모습에 노동 현장은 분노를 넘어 절망하고 있다”고 정부·여당의 무책임을 비판했다.

여 의원은 정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추진 중단에 따른 원전관련 생산 제품 및 설비에 대한 조속한 피해 보상, 두산중공업 대량해고와 강제휴업 조치를 중단시키고 에너지 전환 피해 기업에 긴급 구호자금 투입 등을 촉구했다.

윤한홍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창원시 마산회원구)도 “두산중공업 위기 여파로 창원경제가 큰 고통을 겪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라”고 요구했다.

윤 의원은 “두산중공업은 창원 지역 총생산의 15.4%를 차지하고 창원지역 제조업 종사자의 5.7%가 두산중공업에 종사하고 있어 두산중공업 위기는 기업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두산중공업이 휴업을 하면 창원경제는 사실상 마비된다”고 주장했다.

두산중공업은 최근 수주 부족 등에 따른 경영 어려움으로 지난달 명예퇴직을 시행한데 이어 최근에는 노조에 유휴인력에 대한 휴업 검토를 통보할 정도로 경영 사정이 나빠졌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