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선신보 “트럼프 친서는 개인적 감정일 뿐…국사엔 무관”

조선신보 “트럼프 친서는 개인적 감정일 뿐…국사엔 무관”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3-24 17:17
업데이트 2020-03-24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일본 조선인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24일 도널드 트럼프가 코로나19 협력을 제안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보낸 친서에 대해 ‘개인적인 감정’이라면서 북미 대화는 대북 적대시 정책의 철회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미(북미)교착의 장기화와 미국 대통령의 친서전달, 난관타개의 정면돌파전이 조선의 기정로선’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김 위원장이) 개인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말그대로 ‘개인’적인 감정”이라며 “조선국무위원장은 국가를 대표하고 국가의 이익을 대변하시는 분으로, 사적인 감정은 국사를 론하는 바탕으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회의를 마친 뒤 언론 브리핑을 갖던 중 손동작을 동원하며 답변하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회의를 마친 뒤 언론 브리핑을 갖던 중 손동작을 동원하며 답변하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이어 북한의 미국에 대한 입장은 북미 비핵화 대화 시한인 작년 말에 열린 노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에서 이미 결정됐다고 했다.

매체는 “12월 전원회의에서는 자력갱생의 힘으로 정면돌파할 데 대한 사상과 전략이 제시됐다”며 “북미 간의 교착상태가 불가피하게 장기성을 띠게 되어있다는 냉철한 판단에 근거하고 있다”고 했다.

미국을 향해선 “올해 들어 외교관들은 협상복귀를 촉구한다고 거듭표명하면서도 도발적인 정치군사적, 경제적 흉계를 더욱 노골화하는 미국의 이중적 행태는 여전하다”면서 “(미국이) 적대시정책을 완전하고도 되돌릴 수 없게 철회하기 위한 실제적인 조치를 취한 조건에서만 북미사이의 대화가 가능할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사는 자력갱생의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매체는 “방책은 미국에 속히워 시간을 허비하는 일 없이 오로지 자기가 정한 길을 따라 전진의 포폭을 더 크게 내짚는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가 공개되기 전날 진행된 전술유도무기 시범사격을 사례로 들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