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한·이란에 코로나19 지원 열려있다” 재확인

트럼프 “북한·이란에 코로나19 지원 열려있다” 재확인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3-23 16:26
업데이트 2020-03-23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친서를 보낸 사실을 확인하며 신종 코로나19 관련 북한과 이란을 도울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북측은 전날 김 위원장 친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담화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알리면서도 양국 관계 진전에는 선을 그어 코로나19 관련 협력이 이뤄질 지는 불투명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에 코로나19 관련 협조를 추구하는 친서를 보내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 많은 나라에 대해”라고 답했다. 이어 “많은 나라에 대해 그들이 도움을 필요로 한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곧 나오게 될 새로운 검사와 관련해 아무도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을 갖고 있지 못하다”며 “우리는 북한, 이란, 그리고 많은 다른 나라들을 도울 것이며, 기꺼이 그럴 의향이 있다”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회의를 마친 뒤 언론 브리핑을 갖던 중 손동작을 동원하며 답변하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회의를 마친 뒤 언론 브리핑을 갖던 중 손동작을 동원하며 답변하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새로운 검사 방식은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지난 21일 약 45분만에 코로나19를 감지할 수 있는 키트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미국 행정부가 그동안 코로나19와 관련 북한과 이란 등에 대한 인도적 지원 입장을 밝혀온 것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미측이 직접 김 위원장에 친서를 보내는 등 적극성을 보이면서 코로나19를 매개로 북미 관계 진전 계기를 만들어질 지 관심이 모인다.

그러나 북한이 ‘코로나 청정국’을 주장해온 데다 김 부부장이 담화문에서 대화 재개 전제로 ‘공정성’ 등을 강조해 북측이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을 수락할 가능성은 낮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의 지도국가로서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북한과 이란에 대해 외교적인 상황관리에 나선 것”며 “진단키트 제의에 북측도 고민스럽겠지만 자력갱생을 외치는 북한이 개별국가 관계에서 도움을 받을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