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더 철저한 2주간 ‘물리적 거리두기’, 적극 협조하자

[사설] 더 철저한 2주간 ‘물리적 거리두기’, 적극 협조하자

입력 2020-03-22 22:24
업데이트 2020-03-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장예배 등 자발적 중단 시급해… 북미발 입국자도 전수검사해야

정부가 그제 새달 5일까지 보름 동안 종교와 유흥, 실내체육 시설 등의 운영 중단을 강력하게 권고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의 대국민 담화를 통해서다.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시설 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모든 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최근 일부 요양병원과 주점 등에서 소규모 집단감염 사례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단호한 조치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정부의 간곡한 당부에도 불구하고 어제 9개 대형 교회가 현장예배를 강행했다. 종교집회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국가적 재난 시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정부 방침을 보란 듯이 어기는 상황을 좌시해선 안 될 일이다. 법과 행정명령에 따라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필요하다면 피해를 배상받는 구상권 행사도 불사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 대다수의 여론이다.

최근 들어 전국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리에 머물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감염경로를 추적하기 힘든 사례가 상당수 존재한다. 전국 각지의 교회와 요양병원, 사회복지시설, 강습소 등에서 집단감염이 꼬리를 물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학원, PC방, 스포츠센터, 찜질방, 노래방, 독서실 등의 사용도 자제해야 한다. 특히 한국 인구의 절반가량이 밀집한 서울 등 수도권은 코로나19가 확산하면 21일 현재 일일 확진자 6557명, 일일 사망자 793명인 이탈리아와 같이 비극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구로구 콜센터 감염사태에서 보듯 서울과 인천, 경기가 촘촘한 교통망으로 묶여 있어 전파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빠르다. 정부가 자제와 중단을 권고해도 업주나 시민이 자발적으로 호응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특히 유럽과 미국의 상황은 팬데믹(대유행 상태)의 공포감이 엄습하는 실정이다. 세계 코로나19 감염자는 불과 나흘 만에 10만명이 늘어 모두 30만명을 넘어섰고 1만명 이상이 숨졌다. 진정세를 보이는 한국에서는 해외 유입 바이러스로 비상이다. 22일 확진자 98명 중 15.3%가 해외발 유입이고 서울시의 최근 신규 확진자의 60%도 해외발 유입이다.

현재는 모든 내외국 입국자에 적용된 특별입국절차를 빈틈없이 실시해 해외발 역유입을 막는 것이다. 교류가 활발한 미국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지난 10일 754명에서 어제 현재 2만 6000명을 훌쩍 넘어서며 빠르게 증가했고, 뉴욕주는 누적 확진자가 1만명이 넘어 중대재난지역이 됐다. 어제 0시를 기해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했듯이 미국·캐나다 등 북미발 입국자까지 확대해 시행할 것을 요구한다.

2020-03-23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