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한중일 국민 간 교류 협력 위축 최소화해야”

강경화 “한중일 국민 간 교류 협력 위축 최소화해야”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3-20 11:20
업데이트 2020-03-20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일, 코로나19 대응 위한 화상 외교장관회의 개최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장관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참석’
강경화 외교장관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참석’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있다. 2020.3.20/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한중일 화상 외교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국민들 간의 교류 협력의 위축, 또 경제 사회적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필요성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화상 회의를 하고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세 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영향을 받고 있는 이 엄중한 상황에서 열리는 만큼 어깨가 매우 무거우리라고 생각이 든다”며 “특히 이 문제는 삼국 협력의 핵심 관심 분야인 우리 세 나라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문제”라고 했다.

특히 강 장관은 코로나19 사태로 각국이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함에 따라 인적·경제적 교류가 위축되는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앞서 중국 지방정부들은 사전 통보 없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14일 자가 격리 조치를 취했으며, 일본 정부도 사전 협의 없이 한국 국민에 대한 무비자 입국 제도와 기존 비자의 효력을 중단하고 한국발 입국자에 14일 대기하도록 했다. 이에 한국 정부도 일본 국민에 대한 무비자 입국 제도를 중단하며 상응 조치에 나섰다.

강 장관은 “WHO(세계보건기구)도 최근 코로나19를 세계적 대유행으로 평가를 하면서 모든 나라가 건강 보호와 경제 사회적 충격의 최소화, 인권 존중 사이에서 섬세한 균형을 취해야할 것을 강조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기업인의 예외 입국을 중국과 일본 측에 제의할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오늘 회의에서 우리 세 나라의 경험과 상황을 공유하고 다양한 3국 협력 채널을 통해서 소통과 협력을 더욱 긴밀하게 하는 모멘텀 강화함으로써 동북아는 물론이고 다른 지역에서의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고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한·중·일은 지난 17일 외교부 국장 간 전화 협의를 하고 외교장관 화상회의를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