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중 기자의 책 골라주는 남자] 비록 휘청거려도 답을 찾을 겁니다… 우린 인간이니까

[김기중 기자의 책 골라주는 남자] 비록 휘청거려도 답을 찾을 겁니다… 우린 인간이니까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0-03-19 17:32
업데이트 2020-03-20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미지 확대
코로나19로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뉴스를 보면서 ‘인간이란 참 나약한 존재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죽음의 바람이 몰아치는 상황에서 인간에 관해 고민해 봅니다. 신간 가운데 인간의 조건을 다룬 책 2권을 꼽았습니다.

‘인간은 기계보다 특별할까?’(갈라파고스)는 죽음을 두려워하는 인간이 만약 생물학적 한계를 뛰어넘는다면 어떻게 될지 9개의 질문을 던지는 책입니다. 과학기술이 진보에 진보를 거듭해 인간이 기계로 몸을 바꿀 수 있게 된다면, 그래서 죽지 않고 살아간다면 우린 행복해질 수 있을까. 로봇이 노동을 대신하는 세상이 오면 인간은 여가만 즐길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그리고 나아가 ‘인간’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지 묻습니다.

기계로 몸을 바꾸려고 우주를 찾아다니는 철이의 여정을 그린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1979)를 시작으로 매혹적인 인공지능 ‘에이바’의 이야기를 다룬 ‘엑스마키나’(2015), 드라마 ‘블랙미러’ 등을 소재로 인간이 기계보다 특별한 이유를 풀어냅니다. 여러 SF 영화를 통해 고민할 지점을 짚고, 장마다 가상 인터뷰로 흥미를 자아냅니다.

‘무엇이 인간을 만드는가’(책세상)는 유명 심리학자 제롬 케이건이 인간의 조건 12가지를 꼽고 이를 풀어쓴 책입니다. 저자가 제시한 인간의 강점은 언어, 지식, 배경, 사회적 지위, 유전자, 뇌, 가족, 경험, 교육, 예측, 감정, 도덕입니다. 저자는 심리학, 철학, 사회학, 과학을 아우르며 주제를 풀어냅니다. 각종 사례를 적절하게 제시하며 인간의 조건에 관해 고민하게 합니다.

두 권의 책은 우리에게 메시지를 던집니다. 우리는 기계보다 약한 몸을 지니고 있지만, 인간 고유의 강점이 있기에 문제를 잘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코로나19의 습격으로 휘청거리고 있지만, 우리는 답을 찾을 겁니다. 늘 그랬듯이.

gjkim@seoul.co.kr
2020-03-20 2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