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기 수준”이라더니 “팬데믹 예상”… 가벼운 트럼프의 입

“감기 수준”이라더니 “팬데믹 예상”… 가벼운 트럼프의 입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3-19 01:52
업데이트 2020-03-19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 달간 장밋빛 전망 내놓다가 말 바꿔

“백신 임박” 등 과장된 정보로 상황 악화
“美·캐나다 국경 임시 폐쇄” 트윗도 올려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코로나19를 감기에 비유할 정도로 경시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태의 심각성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고 말을 바꿔 미국 언론의 빈축을 샀다.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는 민주당 주지사들을 향한 비아냥 트윗 등 대통령의 가벼운 입놀림이 난맥상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미국과 캐나다의 국경을 일시적으로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트윗을 통해 상호 합의하에 내린 결정으로 “무역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는 유럽발 미국 입국 금지 조치를 발표하면서 유럽과 상의를 하지 않아 반발을 초래했던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에서 “오래전부터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될 것이란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를 대하는 기조가 바뀐 것 같다는 질문을 받고 “아니다. 나는 계속해서 심각하게 봐 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두 달 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의 심각성을 부인했을 뿐만 아니라 사태를 심각하게 보는 이들을 신랄하게 비판하기까지 했다”고 꼬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22일 “팬데믹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는 CNBC 기자의 질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잘 통제하고 있다”고 자신했고, 2월 26일 백악관 회견에서도 “짧은 기간 (감염자가) 한두 명 나올 수 있다. 그래서 우린 매우 운이 좋다”고 자부했다. 그동안 악화되는 코로나19 확산 위기와 사뭇 반대되는 인식만 드러내다 급기야 태세 전환에 나선 셈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대해 객관적 근거와 동떨어진 왜곡된 정보를 주장해 상황을 악화시킨 당사자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그가 “매우 가까워졌다”고 낙관적으로 말한 백신 개발은 최소 1년이 걸린다는 전문가들의 전망으로 제동이 걸렸고, 코로나19의 전국 단위 진료 지원 웹사이트를 구글이 개발한다는 말도 곧바로 과장된 것으로 드러났다. 장밋빛 전망’만을 반복하는 대통령의 발언이 금융시장에서도 더이상 약발이 통하지 않는 지경이 됐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가짜뉴스 미디어와 그들의 파트너 민주당이 상황을 과장하고 있다”는 트럼프의 최근 트윗을 인용하며 그가 정파적이라는 지적도 제기했다. 그의 설화는 ‘중국 바이러스’ 발언으로 또 반복되고 있다. 중국을 자극하기 위한 그의 표현은 감염병 이름에 지리적 위치나 동물, 개인·집단을 지칭하지 않는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가이드라인에 어긋나는 것은 물론 전 세계적 공조가 시급한 상황에서 국제적 연대에도 균열을 일으킨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3-19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