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명’ 경고에도 ‘아빠 찬스’ 문석균 무소속 출마

‘제명’ 경고에도 ‘아빠 찬스’ 문석균 무소속 출마

강병철 기자
입력 2020-03-17 15:04
업데이트 2020-03-17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정부시청에서 출마 회견 개최“당선 후 민주당 복당 방법 모색”
이미지 확대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인 문석균 씨가 17일 경기도 의정부시청에서 4·15 총선 무소속 출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문 씨는 ‘지역구 세습’ 비판에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가, 전날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2020.3.17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인 문석균 씨가 17일 경기도 의정부시청에서 4·15 총선 무소속 출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문 씨는 ‘지역구 세습’ 비판에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가, 전날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2020.3.1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영구 제명’ 경고에도 불구하고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인 석균씨가 17일 4·15총선 경기 의정부갑 무소속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문씨는 문 의장과도 이 문제를 상의했다고 설명했다.

문씨는 이날 의정부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당하고 떳떳하게 제21대 총선 출마를 선언한다”며 “두려워하거나 피하지 않고 의정부 시민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맞닥뜨려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의정부와 전혀 연고도 없는 후보를 공천했다”며 “‘민주적인 절차, 공정한 경선’이라는 최소한의 요구를 했던 당원들을 배신, 참담함과 분노를 참기 어려웠다”고 출마 배경을 설명했다.

문씨는 이 대표의 영구 제명 경고에 대해선 “당보다 중요한 건 의정부”라며 “당선이 된다면 민주당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반응했다. 또 ‘문 의장과 상의했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상의했고, 어떤 선택을 하든 지지한다고 (문 의장이) 말했다”고 전했다.

의정부갑은 문 의장이 6선을 한 지역으로 문씨는 지난 1월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나 ‘세습 공천’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이 지역을 전략공천지로 선정했다. 이어 지역 연고가 없는 영입 인재 오영환 전 소방관을 전략공천하자 지역 당직자들은 거세게 반발했고, 문씨는 무소속 출마를 시사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