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동물약국협회, 전국 반려동물 보호자 1000명 대상 백신 구입 제한 설문조사

대한동물약국협회, 전국 반려동물 보호자 1000명 대상 백신 구입 제한 설문조사

입력 2020-03-17 11:05
업데이트 2020-03-17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동물약국협회(회장 강병구, 이하 동약협)는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전국 반려동물 보호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동물약국협회는 전국의 반려동물보호자 1,000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예방접종 및 백신구입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호자 79.5%는 반려동물용 의약품을 직접 구매해 투여한 경험이 있으며, 보호자들이 의약품을 직접 구입해 투약하는 이유는 저렴한 비용(33.5%)이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설문에 응답한 대부분의 보호자는(96.2%) 반려동물의 예방접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동물병원에서의 예방접종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고 답변했으며, 응답자의 1/4 이상이 접종을 포기하거나 중단하는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부는 반려동물 백신을 처방대상으로 지정해 보호자의 구입 및 접종에 제한을 두어 실질적으로 동물병원에서만 접종이 이루어 지도록 법률을 개정하려 하고 있다. 이에 대한 질문에서는 전국의 반려동물 보호자 67%는 찬성하지 않는다고 응답했으며 반려동물 백신은 종전처럼 구입이 가능해야 한다고 밝혔다.

만약 동물병원에서만 예방접종이 가능하도록 법률이 개정된다면 향후 전염병 예방에 가장 중요한 반려동물의 예방접종 비율이 감소할 것이라고 보호자의 과반 이상(54%)이 응답했다.

동약협은 “적극적인 예방접종은 전염성 질환을 미연에 방지해 항생제 등 감염치료 약물의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며 “백신 구입 및 접종을 제한함으로써 반려동물 예방접종이 감소한다면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은 물론 질병 발생위험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