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천지를 알고싶다…코로나19로 시사·교양에 쏠린 눈

신천지를 알고싶다…코로나19로 시사·교양에 쏠린 눈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03-14 10:00
업데이트 2020-03-14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그것이 알고싶다’ 등 신천지 추적

이미지 확대
그것이 알고싶다 ‘슈퍼전파자X의 비밀’. SBS 제공
그것이 알고싶다 ‘슈퍼전파자X의 비밀’. SBS 제공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시청자들의 눈도 관련 프로그램으로 쏠리고 있다. 속보나 정보 프로그램은 물론, 신천지를 파헤친 시사 프로그램들의 시청률도 일제히 올랐다.

지난 10일 신천지의 실체를 파헤친 MBC ‘PD수첩’은 가구 시청률 6.8%(닐슨코리아 기준)로 올해 자체 최고치로 동시간대 1위에 올랐다. 이날 방송에서는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에 큰 영향을 미친 신천지의 신도수 급증에 대해 다뤘다. 최근 대구 신천지 교회를 탈퇴한 신도는 방송에서 “몇 년 사이 급증한 신천지 신도수가 감염과 무관하지 않다”며 “다닥다닥 붙어 예배를 드리고 아멘이라고 화답하는 과정에서 분비물이 튈 수도 있는 조건이며 이런 독특한 예배 방식이 최근 감염증을 더 키웠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14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31번 확진자와 신천지 상황을 집중 분석한다. 31번 확진자는 2월 1일 경북 청도에 다녀왔고, 그날은 공교롭게도 청도대남병원에서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형의 장례식이 진행됐다. 제작진은 이 모든 것이 연관이 있다고 보고, 전문가 도움을 받아 대구 신천지 교회와 대남병원의 2월 상황을 재구성한다. 또 중국의 반사이비 단체를 통해 우한 지역 신천지 관리자에 대한 정보도 듣는다.
이미지 확대
마스크를 쓸 땐 오염물질이 튀어 있을 수 있는 마스크 전면부를 만지면 안 되고, 윗부분 철사가 코에 밀착되게 써야 한다. 착용법을 설명하는 김우주(오른쪽) 교수.jtbc 제공
마스크를 쓸 땐 오염물질이 튀어 있을 수 있는 마스크 전면부를 만지면 안 되고, 윗부분 철사가 코에 밀착되게 써야 한다. 착용법을 설명하는 김우주(오른쪽) 교수.jtbc 제공
jtbc ‘차이나는 클라스’는 지난 11일 김우주 고려대 교수가 출연해 코로나19 실체와 예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방송은 7개월 만에 최고 시청률(3.4%, TNMS 기준)을 기록했다. 같은 날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도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탁상우 서울대 보건환경연구소 교수 등이 출연해 바이러스의 개념과 치료법 등을 전달했다. 전문적인 내용이었지만 같은 시간대 드라마 보다 많은 시청자가 본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국이 독자적으로 편집하는 ‘지역 뉴스7’의 시청률도 꾸준히 올랐다. 2월 마지막 주 대구·경북 뉴스7의 시청률은 수도권보다 2%P 이상 높았다. KBS는 “시청자의 45.8%는 거주지의 감염·방역 현황이 가장 필요한 정보라고 밝혔다”며 “최대한 지역 상황과 밀착된 뉴스를 다루려 한다”고 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