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재철 “김종인, ‘태영호 공천 국가적 망신’ 발언 사과하라”

심재철 “김종인, ‘태영호 공천 국가적 망신’ 발언 사과하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3-13 17:20
업데이트 2020-03-13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혁신 공천 일환…매우 부적절한 발언” 비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긴급 경제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3.13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긴급 경제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3.13 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13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태영호(태구민)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의 서울 강남갑 공천을 비판한 것을 두고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김 전 대표는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태 전 공사에 대해 “남한에 뿌리가 없는 사람이다. 그 사람이 강남과 무슨 관계가 있나”라며 “태 전 공사의 강남갑 공천은 국가적 망신”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심 원내대표는 성명을 내고 “총선을 코앞에 두고 우리 당의 선거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정치 원로로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이번 총선에서 태 전 공사를 지역구 후보로 낸 것은 혁신 공천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태 전 공사는 대한민국 헌법상 엄연한 우리 국민으로, 대한민국에 들어와 우리 국민과 전 세계에 북한의 적나라한 실상을 널리 고발해온 인물”이라며 “우리 당은 2012년 탈북민 출신 조명철 의원을 비례대표로 공천해 당선시킨 바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태 전 공사는 지난 12일 기자들에게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저는 엄연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선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분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다”고 김 전 대표를 겨냥했다.

이어 “김 전 대표의 ‘(태영호가) 남한에 뿌리가 없다’는 발언은 대한민국 헌법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한다”며 “선거 일선에서 사력을 다하는 후보의 등에 칼을 꽂는 듯한 발언을 서슴없이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김 전 대표의 행태는 통합당의 핵심 가치인 자유와 포용의 정신을 훼손하고, 북한 김정은 정권의 조롱만 불러올 뿐”이라고 비판했다.

태 전 공사는 “전 범죄를 저지른 적도 없고, 막말한 적도 없고, 뇌물 수수로 실형을 받은 적도 없다”며 “강남갑 공천이 잘못된 이유를 국민적 눈높이에서 밝히지도 못하면서 유권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이유가 납득이 안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태 전 공사가 언급한 ‘뇌물 수수’는 김 전 대표가 1993년 동아은행 뇌물수수 사건으로 사법처리된 전력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태 전 공사는 “김 전 대표는 정치 원로로서의 품격과 포용력을 잃지 말아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