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루 1억장 생산…‘마스크 지배자’ 중국에 쏠리는 우려

하루 1억장 생산…‘마스크 지배자’ 중국에 쏠리는 우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3-12 15:42
업데이트 2020-03-12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2일 오후 서울 은평구의 한 약국에서 시민들이 공적 마스크 구매를 위해 줄을 서 있다. 2020.3.12 연합뉴스
12일 오후 서울 은평구의 한 약국에서 시민들이 공적 마스크 구매를 위해 줄을 서 있다. 2020.3.12 연합뉴스
세계에서 마스크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중국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발발 이전 하루 2000만장이던 마스크 생산량을 하루 1억장으로 늘렸다.

중국은 시진핑 주석이 코로나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을 방문하면서 사실상 ‘코로나 종식선언’을 하고 하루 신규 확진자가 15명으로 감소하면서 마스크 수출도 확대하고 있다.

‘마스크 지배자’가 된 중국의 영향력에 대해 우려섞인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2일 지적했다.

중국 푸젠성 취안저우에서 10년 이상 기저귀 등 육아 용품을 생산하던 류씨 가족은 지난 2월부터 처음으로 마스크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00명의 직원을 동원해 하루 20만장의 마스크를 생산 중이다. 중국 정부는 보조금, 세금 감면, 무이자 대출, 빠른 인허가 등 류씨 가족이 마스크 제조에 나설 수 있도록 온갖 수단을 동원해서 도왔다.

류씨네 공장은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 정부가 마스크 생산시설로 바꾼 수천 개의 제조 공장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코로나 발발 이전에도 중국은 세게 마스크 생산량의 절반을 담당해 하루 2000만장을 생산했으나 지난달 29일에는 1억 1600만장으로 생산량이 증대했다. 이는 일회용 마스크와 시 주석이 우한에 갈 때 착용했던 N95와 같은 고급 마스크를 모두 포괄한 생산량이다.
이미지 확대
12일 인천 중구 현대로지스앤팩 창고 내 한진물류창고에서 대한적십자사 관계자들이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Ma Yun) 전 회장이 기부한 마스크 100만장을 검수 및 통관작업을 하고 있다. 이번 기부는 마윈 전 회장이 설립한 마윈공익기금회와 알리바바공익기금회가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에 힘을 더하고자 이뤄졌다.  2020.3.12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12일 인천 중구 현대로지스앤팩 창고 내 한진물류창고에서 대한적십자사 관계자들이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Ma Yun) 전 회장이 기부한 마스크 100만장을 검수 및 통관작업을 하고 있다. 이번 기부는 마윈 전 회장이 설립한 마윈공익기금회와 알리바바공익기금회가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에 힘을 더하고자 이뤄졌다. 2020.3.12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석유화학 기업인 시노펙은 마스크 원자재를 빠르게 조달하고, 전투기를 만들던 회사도 마스크를 만드는 등 중국에서 2500개 회사가 새롭게 마스크 생산에 참여했다. 이 가운데 700여개는 아이폰을 만들던 폭스콘과 같은 기술 기업이었다.

현재 지구 상에서 중국처럼 전시 체제에 준해 빠르게 생산 공정을 바꿀 수 있는 나라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탈리아 정부도 중국으로부터 200만개의 마스크와 50만개의 진단 장비 등을 받았다. 중국은 지난 5일 마스크 등 코로나 확산 방지용품의 수출을 제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반면 프랑스와 독일 등은 국내 공급 부족으로 마스크 수출을 한국과 마찬가지로 금지했다.

한국 정부는 보건용 마스크 생산량을 확대하고자 ‘KF94’ 대신 필수 재료가 적게 드는 ‘KF80’ 제품 쪽으로 생산을 유도하기로 했다.
“개성공단서 마스크 생산하자”
“개성공단서 마스크 생산하자” 1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주최 ‘개성공단 마스크 생산을 위한 긴급 간담회’에서 유창근(오른쪽 두 번째)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이 개성공단에서 마스크와 방호복을 생산해 국내 마스크 부족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하고 있다.통일부는 이에대해 난색을 표명했다.
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보건용 마스크 제조업체들이 KF80을 만들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전체 보건용 마스크에서 KF80 제품 비중은 5%, KF94 제품은 90%가 넘는데 KF80 생산에 주력하면 생산량이 1.5배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용 마스크 생산의 필수 부자재인 MB(멜트 블로운) 필터가 KF80보다는 KF94에 훨씬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용 마스크에 적힌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로 숫자는 입자차단 성능을 뜻하는데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