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 총리 “시진핑 방한, 가능성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

정 총리 “시진핑 방한, 가능성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3-11 18:35
업데이트 2020-03-11 1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서 발언

‘개성공단 마스크’ 제안에는
“필터 공급 부족” 부정적 입장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3.11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3.11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의 방한 가능성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겨내느냐에 따라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시 주석의 일본 방문이 무산돼 방한도 어렵지 않냐는 생각이 든다’는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중국은 확진자가 거의 안 나오고 있다. 시 주석이 후베이성을 방문했는데 이는 그쪽 지역의 코로나19, 소위 우한 코로나가 진압됐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일관계와 관련해서는 “수출제한 조치를 비롯해 화이트리스트 제외, 최근 출입국제한 등 일본의 일련의 조치들은 참으로 온당치 못하고 선린우호 관계를 가진 초인접국으로서 참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그런데도 대한민국은 국익 차원에서 일본의 조치에 대해 매우 절제된 대응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 총리는 “앞으로 군사 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을 포함해 한일간 여러 현안이 있는데, 끊임없이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관계를 호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민감한 군사정보를 상호교환해야 하는 지소미아 문제는 지금의 한일관계 비춰서 참 적절치 않다’는 심 의원의 말에 “우리 의원님의 그런 지적에 공감한다. 항상 우리 대한민국의 국격 지키면서 국익 챙기는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스크 문제 해결을 위해 개성공단을 가동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임종성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는 “저는 개인적으로 마스크와 상관없이 개성공단이 열렸으면 하는 사람”이라면서도 “마스크는 공장 문제가 아니라 필터의 공급이 부족해 증산을 못 하는 것”이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최근 언론에 보도된 나노 필터 활용방안과 관련해서는 “적극 검토는 하고 있지만, 마스크는 우리 입에 닿는 것이어서 성능도 중요하지만, 안전성이 있어야 한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정성 문제에 대해 검토하기로 했다. 이미 지시해놨다”고 답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