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세균 “신천지 사태 전까진 마스크 문제 심각하지 않았다”

정세균 “신천지 사태 전까진 마스크 문제 심각하지 않았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3-11 13:13
업데이트 2020-03-11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질의 답하는 정세균 총리
질의 답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성일종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3.11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와 관련한 ‘마스크 대란’ 원인에 대해 “‘신천지 사태’ 전까지는 마스크 문제가 심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1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송언석 미래통합당 의원이 대만의 마스크 공급 정책을 사례로 들면서 ‘마스크 대란’의 원인을 따져 묻자 “‘신천지 사태’ 전까지는 마스크 문제가 심각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정부가 (공급을) 1000만장 정도로 두 배로 늘려놓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답변 중 질의 시간이 끝난 송 의원이 말을 끊으며 서면으로 답변하라고 하자 “그런 게 어디 있나. 공평해야지”라며 “말 좀 하게 두라”며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성일종 통합당 의원이 ‘감염병을 막는 가장 기본이 차단과 격리다. 그 전초적 단계에서 차단을 잘했다고 생각하나’라고 묻자 정 총리는 “정확한 평가는 조금 더 지난 다음에 해야 한다”면서 “아직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우한이 있는 후베이성에 대해 입국 금지를 했고, 중국으로부터의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해 비자를 발급하지 않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해 왔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가능하면 확진자가 생기기 시작하면 모든 (국가에) 문을 닫으면 제일 좋을 것이지만 대한민국은 개방된 국가이고, 무역을 해서 먹고사는 나라”라면서 “위험성이 큰 후베이성 입국자를 입국금지하고, 또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특별입국 절차를 실시하는 등 실질적으로 중국으로부터의 유입을 차단하는 노력을 해 왔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대구·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특별재난지역은 자연재해 때 활용하는 것이지만, 필요하면 특별재난지역 지정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대해 특별재난지역보다도 더 지원하겠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