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간 두 대통령 취임 혼란 속 IS 활개

아프간 두 대통령 취임 혼란 속 IS 활개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3-10 22:24
업데이트 2020-03-11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전 최고행정관 동시 취임식
인근 호텔 로켓 공격으로 대피 소동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의 온상인 아프가니스탄 정국이 다시 심상찮다. 두 명이 9일(현지시간) 동시에 대통령 취임식을 갖는 극히 이례적인 모습이 연출됐다. 취임식장 인근에서 IS의 로켓 공격이 있었고, 미군은 취임식 직후 철군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아슈라프 가니(70) 대통령의 취임식이 열린 이날 카불 시내의 한 호텔에 다수의 총격과 함께 로켓 4발의 공격이 가해졌다. 전통 복장 차림의 가니가 연단에서 취임 연설을 하는 도중 폭발 소리에 놀란 참석자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가니는 “죽더라도 여기 있겠다”며 대피를 거부했다. 또 윗도리를 들어 보이며 방탄조끼도 입지 않았다고도 했다. 이에 참석자들이 자리로 돌아와 가니에게 환호와 박수를 보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대통령궁에서 열린 그의 취임식에는 외교 사절단이 참석했다.

잠시 뒤에 정치적 라이벌인 압둘라 압둘라(59) 전 최고행정관도 인근 사페다르궁에서 지지자들 앞에서 취임 선서를 했다. 외교 사절단은 전혀 참석하지 않았다. 성직자가 주재한 취임식에 양복을 입고 나타난 압둘라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무장세력 동원 능력은 압둘라가 우위에 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양측은 취임식 전날 밤까지 협상을 벌였으나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이날 공격은 IS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의 악연은 지난해 9월 실시된 대선 이후 계속되고 있다. 투표 5개월 만인 지난달 발표된 개표 결과 가니가 과반에서 1만 2000여표를 더 얻어 50.6%로 재선에 성공한 것으로 발표됐다.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2차 투표를 치러야 한다. 이에 압둘라는 투표 결과가 조작됐다며 별도의 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은 2014년에도 연출됐으나 당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의 중재로 가니 정부가 출범했었다. 이번에는 미국의 중재가 먹히지 않았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평행 정부’를 구성하는 조치와 정치적 차이를 해결하고자 무력을 사용하는 것을 강력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가니의 취임 축하 없이 압둘라의 움직임을 비난했다.

이들이 대통령에 취임한 직후 미군은 철수를 공식적으로 시작했다고 미국 국방부 관리가 밝혔다. 미국은 지난달 29일 탈레반과의 합의에서 미군을 오는 7월까지 8만 6000명을 철수하기로 약속했다. 아프간 정국 혼란에 미국은 유엔 안보리에 탈레반과의 협상 지지를 요청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0-03-1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