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없다는 북한, 한중 접경지역 3650여명 격리해제

코로나19 없다는 북한, 한중 접경지역 3650여명 격리해제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3-08 09:23
업데이트 2020-03-08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지시한 코로나19 대응 ’초특급 방역‘ 사업을 관철하기 위해 수도 평양시를 중심으로 전역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이 3일 전했다. 평양에서는 백화점 등 대형 상업시설 입구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방문객과 종업원 모두 마스크를 쓰도록 하고 있다. 손 씻는 것마저 서로 감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의 오늘’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지시한 코로나19 대응 ’초특급 방역‘ 사업을 관철하기 위해 수도 평양시를 중심으로 전역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이 3일 전했다. 평양에서는 백화점 등 대형 상업시설 입구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방문객과 종업원 모두 마스크를 쓰도록 하고 있다. 손 씻는 것마저 서로 감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의 오늘’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이상징후 보이지 않는 일부에 대한 조치 해제”

북한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차원에서 격리했던 주민 중에서 이상징후를 보이지 않는 일부에 대한 조치를 해제했다고 8일 조선중앙방송이 전했다.

중앙방송에 따르면 강원도와 자강도에서 5일 현재 각각 1020여명, 2630여명 등 총 365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에 대한 격리해제 조치가 집행됐다. 강원도는 한국, 자강도는 중국과 접한 국경지역이다.

이어 평안남도, 함경북도, 개성시에 대해서도 “격리해제된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과 주민들 속에서 비루스 전염병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해서 탕개(긴장)를 늦추면서 사업하고 생활하는 편향들이 없도록 하고 있다”는 언급으로 볼 때 다른 지역에서도 격리해제가 일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 신의주시 소독 모습. 출처:노동신문
북한 신의주시 소독 모습. 출처:노동신문
북한은 앞서 지난 6일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엄밀한 의학적 격리·관찰’을 받고 있던 외국인 380여명 중 221명을 격리해제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평양 주재 외교관 등을 대상으로 한 달가량 자택 격리 조처를 내렸다가 지난 2일자로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방송은 이번 격리해제 조치와 관련해 구체적인 의학적 기준을 명시하지는 않았다. 다만 “의심할만한 증상이 없는 대상들에 한해서 날짜별로 장악하고 개인별로 건당 검토”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격리해제된 성원들에 대해서도 1개월 간 의학적 감시를 강화해서 비정상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직사업을 면밀히 짜고 들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매체 보도들을 통해 확인된 북한 내 자택격리를 비롯한 ‘의학적 감시 대상자’는 7000여명 선이다. 평안남도와 강원도에 각각 2420여명, 1500여명 등 총 3900여명(3월 1일 노동신문), 북중 접경인 평안북도에 약 3000여명(2월 24일 중앙방송) 등으로 추산됐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까지 나서 코로나19가 절대 유입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체제의 특성상 실질적으로 그 진위를 확인할 방법은 없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