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한 둘러보는 中 부총리 향해 주민들 “모든 것이 거짓”

우한 둘러보는 中 부총리 향해 주민들 “모든 것이 거짓”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3-08 07:29
업데이트 2020-03-08 0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쑨춘란(왼쪽 두 번째) 중국 국무원 부총리가 지난달 21일(현지시간) 후베이성 우한 병원연합본부를 찾아 현황 설명을 듣고 있다. 우한 AP 뉴시스
쑨춘란(왼쪽 두 번째) 중국 국무원 부총리가 지난달 21일(현지시간) 후베이성 우한 병원연합본부를 찾아 현황 설명을 듣고 있다.
우한 AP 뉴시스
“거짓, 거짓, 모든 것이 거짓이다.”

중국 공산당의 핵심 인사 가운데 한 명인 쑨춘란(70) 위생 담당 부총리가 지난 5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을 찾아 큉샨 지구를 돌아보던 중 주민들이 이렇게 외쳤다고 미국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7일 전했다. 이 매체는 국영 타블로이드 매체 글로벌 타임스와 여러 인터넷 매체 등에서 문제의 동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공산당의 통치에 이렇게 대놓고 주민들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기가 쉽지 않았던 일이라 코로나19 때문에 공산당 통치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보도했다.

주민들은 지난 1월 23일부터 완전히 봉쇄하고 집 밖으로 못 나오게 만든 우한 당국이 격리된 주민들에게 신선한 채소 등 먹을거리를 전달하는 것처럼 시늉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월부터 우한에 계속 머무르고 있는 쑨 부총리가 정부 대표단을 이끌고 아파트 단지 안을 걷고 있을 때 아파트의 고층 쪽에서 목소리가 들려왔다.

쑨춘란 부총리는 당장 당국에 조사를 지시했다고 국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하지만 신화통신은 그녀가 피해를 가장 직접적으로 당한 주민들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귀기울여 들었다고 전하면서도 야유가 들렸다는 사실은 보도하지 않았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지적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동영상 속의 다른 이들이 “우리는 항의한다”라고 연호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국영 매체는 물론이고 중국 내 소셜미디어들이 광범위하게 반정부 목소리를 다룬 것은 이례적이라며 중국 정부가 시위 도중 나온 표현 수위만 조절하고 공산당 지도부가 대중의 우려에 귀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중국에는 4명의 부총리가 있는데 모두 리커창 총리에게 직보하는 체계다. 특히 순춘란 부총리는 우한의 전염병 통제를 책임지고 있으며 지난달 우한을 처음 방문했을 때 중국 지도부는 절대로 지는 싸움을 하지 않는다는 뜻에서 그녀가 우한을 찾은 것자체가 지도부가 우한과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안팎에 보여준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최근 시티즌 랩이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소셜미디어 YY와 위챗은 우한의 첫 전염병 확진 환자가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됐던 지난해 마지막 날부터 전염병 관련 소식을 검열하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 하루 전 안과의사 리원량이 동료들에게 사스와 유사한 코로나바이러스의 존재를 경고했다는 것도 검열을 통해 보도하지 못하게 막았다. 리원량도 감염돼 지난달 세상을 떠나자 중국 누리꾼 수백만명이 언론 자유를 요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벌였지만 그마저도 검열로 매체 등에 보도되지 않았다.

그리고 지난 1일부터 온라인에 정부 비판 게시물을 올리는 행위를 범죄로 단죄하는 새로운 법이 시행에 들어갔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했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조만간 우한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홍콩매체 명보가 6일 보도해 주목된다. 시 주석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대중들 앞에 거의 모습을 보이지 않아 비판받았지만 그 뒤 방역 대응을 주도해왔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