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당국, 반려견 코로나19 ‘감염’ 판단…“동물→사람은 아니다”

홍콩 당국, 반려견 코로나19 ‘감염’ 판단…“동물→사람은 아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3-05 09:53
업데이트 2020-03-05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국 “반복적으로 양성 반응”…사람→동물 전파 가능성

홍콩에서 코로나19 확진자의 반려견이 ‘약한 양성’ 반응이 나왔다. 홍콩 당국은 이 반려견을 며칠 동안 격리해 관찰, 검사한 결과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캡처(페이스북)
홍콩에서 코로나19 확진자의 반려견이 ‘약한 양성’ 반응이 나왔다. 홍콩 당국은 이 반려견을 며칠 동안 격리해 관찰, 검사한 결과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캡처(페이스북)
홍콩에서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타났던 확진자의 반려견도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당국이 조심스럽게 판단 내렸다.

다만 전문가들은 반려동물이 사람에게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퍼뜨린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면서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홍콩 농수산보호부(AFCD)는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던 포메라니안종 반려견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판단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지난 28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 당국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60세 여성의 반려견의 입과 코, 항문 등에서 채취한 샘플을 검사한 결과 ‘약한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당국은 이 반려견이 정말로 코로나19에 감염돼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인지, 아니면 코 등에 바이러스가 묻은 것인지 더 많은 검사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것은 바이러스가 숙주의 세포에 결합하는 작용이 체내에서 이뤄진 것으로 단순히 신체 어딘가에 묻은 채 잔존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다.

이 때문에 AFCD는 해당 반려견을 지난달 28일 보호시설에 격리한 뒤 몇 차례 검사를 더 시행했다.

그 결과 모두 약한 양성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이 반려견이 ‘약한 수준’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고 AFCD는 추정했다.

이번 사례를 검토한 대학 소속 전문가와 세계동물보건기구(OIE)는 사람과 동물 간 전파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동의했다고 AFCD가 전했다.

홍콩 당국은 “이 반려견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수차례 양성 반응이 나왔으며, 홍콩대, 홍콩시립대, 세계동물보건기구 전문가들이 만장일치로 낮은 수준의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당국은 이 반려견이 코로나19가 사람과 동물 간 전파된 첫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반려견이 코로나19 증상을 보이지는 않았으며 건강한 상태라고 AFCD는 덧붙였다.

만일의 가능성에 대비해 홍콩에서는 지난달 28일 이후 모든 코로나19 확진자의 반려동물을 14일간 격리하는 조처를 시행하고 있다.

양성 사례에 이어 다른 확진자가 돌보는 포메라니안도 격리됐으나 이 반려견은 1차 검사에선 음성 반응을 보였다.

홍콩 당국은 해당 반려견에 대한 검사를 한 차례 더 시행한 후 음성 반응이 나오면 주인에게 돌려줄 계획이다.

전문가들 “사스 때도 반려동물 감염됐지만, 사람에게 퍼뜨리진 않아”
홍콩 당국은 “반려동물이 코로나19를 퍼뜨리거나 관련 증상을 보인다는 증거는 아직 없으며, 반려동물 주인들은 감염 예방에 힘쓸 뿐 절대 반려동물을 버리거나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콩 당국이 이처럼 강조한 것은 최근 중국 본토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반려견을 죽이는 일 등이 잇따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개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증거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대유행 때도 반려동물이 사스에 감염된 사례가 있으나, 인간에게 전파하지는 않았다고 지적했다.

홍콩시립대 바네사 바스 교수는 “사스 때도 반려동물이 사스에 감염된 사례가 여러 건 있었으나, 개나 고양이가 관련 증상을 보여 아프거나 바이러스를 인간에게 퍼뜨린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례는 코로나19가 개에게 전파된 첫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이지만, 중요한 점은 이 개가 아프지 않았으며, 인간이나 다른 동물에 병을 전파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일부에서는 보다 철저한 검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홍콩중문대학의 데이비드 후이 교수는 “해당 반려견이 코로나19 최종 확진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항체 반응을 위한 혈액 검사 결과가 필요하다”며 “혈액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면 이 반려견은 감염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