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정비사업 합동점검반 운영...인권침해 방지

부산시,정비사업 합동점검반 운영...인권침해 방지

김정한 기자
입력 2020-03-03 14:45
업데이트 2020-03-03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는 3일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장의 인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 논란을 방지하고자 합동점검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장 인도 과정에서 주민과 집행관들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면서 인권침해 행위가 발생할 우려가 제기됐었다.

이에따라 부산시는 부산지방변호사회와 함께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인도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당한 행위와 인명사고를 막을 계획이다.

합동점검반에는 시와 구·군 직원을 비롯한 부산변호사회소속 변호사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정비사업 인도 집행 현장을 직접 방문해 집행과정에서 물리력 행사와 위력 과시 등 불법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점검할 방침이다.시는 상반기 중으로 양정2재개발 정비사업장 등 5개 사업장에 인도 집행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손인상 시 도시정비과장은 “인도 집행현장에 점검반을 보내는 건 전국에서 두 번째”라며 “철거현장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보완해 불법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정비사업장에서 겨울철 세입자의 주거안정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되는 경우, 철거 제한을 권고할 수 있는 조례를 신설(부산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제53조의2)하는 등 정비사업장에서 인권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