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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돌 앞둔 카카오톡 오류…‘코로나19’ 재택근무 확대 중 이용자 불편

10돌 앞둔 카카오톡 오류…‘코로나19’ 재택근무 확대 중 이용자 불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3-02 12:01
업데이트 2020-03-02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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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오류
카카오톡 오류
출시 10주년을 맞이하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2일 오전 한때 오류 장애를 일으켜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원격 재택근무 등이 확대된 가운데 업무 연락망으로 널리 쓰이던 카카오톡이 접속 오류를 일으켜 곳곳에서 혼란이 빚어졌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8분부터 10시 17분까지 약 1시간 20분 동안 일부 이용자의 메시지 수신과 발신, PC버전 로그인 불가 등의 문제가 있었다.

카카오는 오전 11시 11분 공지를 통해 “장애 감지 즉시 긴급점검을 통해 현재는 모두 정상화된 상태”라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내부 네트워크의 일시적인 오류 발생 때문”이라며 “원격근무와는 무관하고 트래픽 증가 이슈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1시간 넘는 카카오톡 장애로 불편을 겪은 이용자들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불편을 호소했다.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상위권에 ‘카카오톡 오류’, ‘카톡 장애’ 등의 키워드가 올라가기도 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여러 기업들이 재택근무 또는 원격근무에 돌입한 상황에서 비대면 업무용으로 많이 쓰이는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면서 업무 현장에서 혼선이 빚어졌다.

특히 월요일 오전 업무를 시작하는 시각에 발생해 불편에 대한 체감도가 더욱 컸다.

이에 업무용으로 텔레그램이나 라인 등 다른 메신저를 통해 급히 연락망을 새로 개설하는 사례도 있었다.

카카오는 “불편을 겪으신 이용자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향후 장애가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은 오는 18일 출시 10주년을 앞두고 있다. 2010년 3월 18일 아이폰용 카카오톡이 처음 선보였고, 같은 해 8월 안드로이드용이 출시됐다.

카카오에 따르면 2019년 4분기 기준 카카오톡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는 4486만명이며, 해외까지 합하면 5150만명이다.

하루 평균 송수신 메시지는 110억건에 이른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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