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美 입국에 미국行 출국까지 의료검사” 한국 “이미 시작”

트럼프 “美 입국에 미국行 출국까지 의료검사” 한국 “이미 시작”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3-02 07:47
업데이트 2020-03-02 0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이 미국에 도착하는 항공기 뿐만 아니라 미국을 향해 출발하는 항공기 탑승객들까지 꼼꼼히 의료검사를 받도록 하는 조치를 코로나19 고위험 국가인 한국과 이탈리아를 대상으로 취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1일(현지시간) 시카고 오헤어 공항 터미널5 입국장을 빠져나오는 일본항공 승무원들. 시카고 AP 연합뉴스
미국이 미국에 도착하는 항공기 뿐만 아니라 미국을 향해 출발하는 항공기 탑승객들까지 꼼꼼히 의료검사를 받도록 하는 조치를 코로나19 고위험 국가인 한국과 이탈리아를 대상으로 취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1일(현지시간) 시카고 오헤어 공항 터미널5 입국장을 빠져나오는 일본항공 승무원들.
시카고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높은 국가 및 지역에서 들어오는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 출국 시는 물론, 미국 입국 후에도 의료검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행정부의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를 총괄하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전날 대구와 이탈리아 롬바르디아, 베네토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단계인 ‘여행금지’로 격상하면서 언급한 의료검사 강화 방침의 후속 조치인 셈이어서 한국, 이탈리아 등이 대상인 것으로 보인다.

입국 제한이란 초강수는 꺼내지 않았지만, 미국에서 첫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한국과 이탈리아 일부 지역에 대한 ‘여행 금지’와 출입국 시 ‘이중 의료검사’를 두 축으로 자국민의 안전과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두 나라 등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여행자들을 상대로 발열 검사 및 건강상태 문진 등 의료 관련 심사가 한결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미국 국무부는 전날 대구를 ‘여행 금지’로 격상하면서 한국 자체에 대한 여행경보는 3단계 ‘여행 재고’를 유지했다. 이탈리아 역시 국가 전체로는 ‘여행 재고’를 유지하며 롬바르디아와 베네토 지역을 여행 금지 대상으로 공지됐다.

앞서 한국 정부는 미국의 입국 제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한국에서 미국으로 출국하는 이들이 항공기에 탑승하기 전 코로나19 증상 확인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1일 밝힌 바 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항공사들이 미주 노선 탑승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 상태와 발열 체크를 더 체계적으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지난달 28일부터 미국으로 출국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탑승 전 공항에서 실시하던 발열 검사 및 건강 상태 문진 등을 전면 확대하는 방안을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언급과 관련, 워싱턴DC를 비롯해 미국의 주요 공항에서 이날 오후 현재 추가적인 의료검사가 진행 중인 것은 아닌 것으로 한국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미국과 계속 협의하며 추가 조치 등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가의 한 인사는 “출국 전 의료검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데 대해 미국 정부 내에서 ’코리아 모델‘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좋은 평가를 하는 상황”이라며 “출국 전 의료검사는 한국 정부 입장에서는 입국 제한을 막기 위해 미국 정부를 안심시키고 설득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