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략공천 몸살 앓는 민주당…동작을·고양을 지역 민심 부글부글

전략공천 몸살 앓는 민주당…동작을·고양을 지역 민심 부글부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3-01 16:41
업데이트 2020-03-01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뜨거운 선대위 열기?
뜨거운 선대위 열기?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출범식에서 이해찬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땀을 닦고 있다. 2020.2.2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253곳 중 150곳의 후보를 확정하면서 공천 작업의 반환점을 돌았다.

하지만 일부 지역을 전략공천으로 정하는 과정에서 지역민의 반발이 터져 나오는 등 잡음도 그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이 영입인사들의 전략공천에만 몰두하면서 지역에서 오랫동안 준비해온 예비후보자들의 경쟁력을 등한시하는 등 공정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이 일찌감치 전략공천 지역으로 확정한 서울 동작을과 경기 고양을, 서울 금천 등은 후보가 정해지지 않은 채 고민이 계속되고 있다.

미래통합당 나경원 의원의 지역구인 동작을에는 그동안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을 비롯해 이수진 전 판사, 최기상 전 판사, 김남국 변호사 등 다양한 인물이 검토됐다. 고 전 대변인이 서울 광진을에 전략공천되면서 이 전 판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또한 확정되지 않은 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당 관계자는 “동작을 퍼즐이 풀어져야 다른 전략공천도 연이어 확정될 수 있는데 나 의원 상대를 정하는 일이 만만찮은 것 같다”고 말했다. 동작을 민주당 지역위원장인 강희용 예비후보를 재검토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실제로 강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동작을 전략공천 지정에 유감을 표명한 뒤 선거운동을 멈췄다가 29일부터 활동을 재개했다.

경기 고양을은 한준호 전 MBC 아나운서의 전략공천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하지만 정재호 의원의 컷오프에 반발한 지역민들이 민주당을 탈당하고 온라인 탄원서 등을 당에 제출하는 등 전략공천에 대한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서울 금천은 현역인 이훈 의원의 불출마로 이목희 전 의원, 차성수 전 구청장, 조상호 변호사의 경선으로 치러질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됐고 김남국 변호사 공천이 검토되면서 논란이 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